바이오에탄올 국내 도입, 갈 길 멀다

입력 2008-12-19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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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사·차부품사 '난색'…전문가 "더 지켜봐야"

-석품원 연구결과 "품질과 유동상엔 문제없어"

휘발유 대체연료로 주목받고 있는 바이오엔탄올의 국내 상용화까지는 많은 난관을 거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오에탄올 원료 수급 문제와 특수 보급시설 구축 등 건너야 할 산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19일 지식경제부와 한국석유품질관리원(이하 석품원) 등에 따르면 지난 2006년8월부터 올해 7월까지 2년간 바이오에탄올 혼합연료 도입시 최적 유통인프라 구축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실증평가 연구 결과, 혼합연료(바이오에탄올)의 유통상 특별한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다.

◆"E10 미만 유통 가능해"

석품원이 실시한 실증평가에 사용된 바이오에탄올 혼합연료는 휘발유와 바이오에탄올을 97 대 3의 비율로 섞은 'E3'과 95 대 5의 비율로 섞은 'E5'이며 전국 4개 주유소에서 587명이 참석해 모두 26회 연료를 공급했다.

연구를 총괄한 석품원의 임의순 연구개발팀장은 "E3와 E5의 경우 탱크로리 운반 전·후로 품질 변화가 없고, 시범주유소 저장 안정성 평가에서도 지하매립 연료탱크 내 에탄올 함량과 옥탄가 등의 품질 변화에 특이점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특히 가장 많이 지적된 바이오에탄올의 특성상 금속을 부식시키고 물과 섞이면 물과 함께 아래로 가라앉는 '상분리 현상'도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 팀장은 "실증평가 결과 바이오에탄올 혼합연료유의 상분리, 부식문제로 인해 'E3 이상 E10 미만'의 혼합비율로 보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난색하는 정유·자동차부품회사

하지만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품질과 유통사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유통인프라 구축이 쉽지 않다.

특히 바이오엔탄올 혼합연료의 상분리 특성 때문에 송유관을 통해 수송할 수 없고 주유소에서 출하하기 직전에 만들어 유통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유사들은 기존 저유소(물류센터)에 혼합연료를 제조, 유통하는 시설을 확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임 팀장은 "전국 43개 저유소 중 인프라 구축이 가능한 저유소는 6개뿐"이라고 전했다.

정유사들은 기존 저유소들이 도시개발로 도심지역으로 편입돼 부지가 협소할 뿐아니라 부지를 확보하기 위한 인·허가나 민원제기 등의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바이오에탄올 수급 문제도 제기됐다. E3를 전국적으로 보급하려면 지난해 기준으로 연간 약 30만㎘의 바이오에탄올이 필요하지만 국내 바이오에탄올 총 생산량이 30만㎘로 대부분(92%)이 음료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바이오에탄올 보급시에는 해외에서의 원료 수입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자동차부품회사들도 바이오에탄올 혼합연료의 부식성을 이유로 자동차운행에 대한 장기평가가 필요하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임 팀장은 "E10에서는 주유기호수 고무류 인장강도, 경도, 부피, 신장율 저하 등 심한 부식이 발생하지만 E3, E5에서는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평가됐다"고 말했다.

◆"아직은 시기 상조"

한편 석품원은 지난 1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전국경제인연합회관에서 실증평가를 바탕으로 공청회를 열고 각 업계의 의견을 나눴다.

지경부가 바이오에탄올 도입에 앞서 각계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공청회에서 정유업계와 자동차업계가 강력한 반대 입장을 보였고 전체적으로 바이오에탄올 도입에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원철 석유협회 상무는 환경성과 경제성 측면을 예로 들면서 "바이오에탄올 원료가 되는 곡물가격이 유가보다 더 높아 경제성이 없는 것뿐 아니라 국내에서 원료조달이 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김용택 자동차부품 수석연구원 역시 "환경 개선을 위해 바이오연료를 쓰는 것인데 오히려 더 많은 산림을 파괴하고 있다"며 "이번 평가의 결과만 갖고는 알 수 없으며 우리나라는 기온변화가 심한만큼 장기적으로 더 지켜보고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부정적 의견을 냈다.

주복원 제주도 지식경제국장은 "연료수급이 어렵다고 하는데 상품성이 없는 감귤 등을 이용하면 연간 6만㎘ 가량의 바이오에탄올을 생산할 수 있다는 연구용역결과가 나왔다"며 "화헉연료의 고갈문제, 기후변화 문제가 당면한 현실에서 시범사업을 또 하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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