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건설사 中企 현금결제 점수는 '40점'

입력 2008-12-15 15:31 수정 2008-12-16 0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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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ㆍSKㆍ현대ㆍGS 등 4곳만…대우ㆍ대림 등은 엄두 못 내

건설업계 전반에 유동성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10대 건설사들의 중소협력업체 끌어안기에 온도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10대 건설사 중 중소협력업체의 유동성 해결을 위해 현금결제를 전면 또는 부분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곳은 포스코건설, SK건설, 현대건설, GS건설 등 4개 기업에 불과했다. <표 참조>

성과급 일부를 협력업체로 돌려주는 성과공유 제도를 시행중인 롯데건설을 포함하면 10대 기업 중 절반이 중소협력업체의 현금유동성 해소를 위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 대우건설, 삼성물산, 대림산업, 현대산업개발, 두산건설 등 5개 기업은 중소협력업체들에 대해 현금결제를 포함한 별도의 상생협력프로그램 운영에 소극적이었다.

중소협력업체들에 대한 현금결제는 상대적으로 자금력이 약한 하청업체들의 자금 부담을 줄여 경영압박 해소에 도움이 되고, 이를 통해 원가절감이 이뤄져 대기업들도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대표적인 상생프로그램으로 인식되고 있다.

배영권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현금결제를 하게 되면 양측 모두 거래리스크가 상당히 줄어드는 등 강점이 많다”면서 “건설업계가 점점 더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어음결제에 대한 유혹을 뿌리치고 현금결제를 시행하는 것은 업계발전에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05년도부터 납품대금 전액을 현금결제하고 있는 포스코건설은 상생협력팀을 운영하면서 중소협력업체와의 상생을 강화하고 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지난해 12월부터 구매계약실 내에 상생협력팀을 운영해 중소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별도 팀을 마련한 곳은 포스코건설이 유일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SK건설도 그룹차원에서 지난 9월 발족한 상생경영위원의 방침에 따라 전액 현금결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현대건설도 협력업체 당 최고 1억원까지 현금결제를 시행하고 있다.

GS건설은 지난 2월부터 중소선급금 지급제도를 운영 중이다. 이 제도는 착공 초기 투입비용이 많이 발생한다는 점에 착안해 희망 협력사에 한해 발주처의 선급금 수령 여부와 관계없이 중소선급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올해 지급 규모를 150억원으로 잡았다.

현금결제 시행에는 선뜻 나서고 있지 못하고 있지만 롯데건설은 성과공유제를 통해 현력업체에 현금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공사시행 중 협력사의 공법제안에 따라 공사 기간을 단축하고 공사비를 절감한 경우 산출된 절감금액의 35~40%를 협력사에 현금으로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비해 국내 종합시공능력 평가 1위인 대우건설은 협력업체에 대한 현금결제는 엄두를 못 내고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요즈음은 (협력업체 등을) 배려해 주고 하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통상 건설업계의 기준대로 60~90일짜리 어음으로 결제를 해 주고 있다”고 말했다.

대림산업과 현대산업개발, 두산건설도 현금결제 시행 등 중소협력기업과의 상생프로그램 시행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대림산업 측은 현재 현금결제를 포함해 중소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는 상생프로그램이 없으며 계획을 마련할 상황이 아니라고 밝혀 업계 전반의 위기상황에서 협력업체를 배려하기가 쉽지 않은 일임을 내비쳤다.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도 “하청업체들만이 아니라 건설업계 전체가 어려운 상황이다 보니 별도의 상생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는 않다”면서 “현금 결제를 해 주는 것도 (상생의) 방법이기는 하겠지만 현재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두산건설 관계자는 “올해는 건설사에서 상생프로그램 운영하는 것이 어렵다”면서 “요즈음은 건설사의 어음할인도 안 된다고 할 정도여서 신용등급을 잘 유지해 최소한 협력업체가 피해를 보는 경우가 없게 하는 것이 급한 문제”라고 말했다.

특별히 운영하고 있는 상생협력 프로그램은 없다는 삼성물산은 현금결제와 관련해서는 지역본부마다 상황에 따라 일부 지급하고 있는 곳도 있어 일률적으로 확인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상생경영을 위한 투자비용이 적지 않게 들지만 협력업체들부터 해당 건설의 이미지가 높아진 것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성과일뿐 아니라 침체된 건설 경기를 헤쳐 나가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는 측면에서 대형 건설사들의 전향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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