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차 구입시 보조금 부활...글로벌 車업계 주름 펴지나

입력 2020-04-07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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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확산세가 진정 국면에 접어든 중국이 수요 진작을 통한 경기부양에 나섰다. 국내총생산(GDP)의 10%를 차지하는 자동차 산업 지원을 위해 신차 구입 보조금을 부활시켰고 자동차 소유 제한 완화 조치도 잇따라 내놨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이 기지개를 켜면서 수요 감소로 고전하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업계의 주름살도 펴질지 주목된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학에 따르면 중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총 8만2000여 명으로 이 가운데 7만7000명 이상이 회복됐다. 신규 확진자 수도 하루 100명 선을 밑돌자 중국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이 멈췄다”고 선언했다.

한숨 돌린 정부는 수요 활성화를 통한 ‘V’자형 경제 회복 시나리오를 구상하고 있다. 코로나19 종식 기대감에 발원지인 후베이성을 제외한 지역 공장들이 가동을 재개하고 기업의 공급망이 차츰 회복되면서 불씨 살리기에 나선 것이다.

그 일환으로 중국 당국은 올해 말 종료 예정이던 전기자동차(EV) 등 신에너지 자동차에 대한 취득세 면제 조치와 대당 1만 위안(약 172만 원) 이상의 보조금 지급을 2년간 연장키로 했다.

지방정부 차원의 부양책도 속속 나온다. 대도시 교통체증 완화를 위해 도입했던 자동차 번호판 발급 제한이 대폭 완화할 예정이다. 베이징시는 EV나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V)에 한해 10만 개의 자동차 번호판 추가 발행 검토에 들어갔다. 이로써 약 200억 위안 규모의 신차 판매가 가능할 전망이다. 광저우시도 매월 1만 개 이상의 번호판을 추가로 발행할 예정이고 항저우시도 발급 제한 완화 방침을 표명했다. 일부 도시는 이용을 금지했던 픽업트럭도 허용할 계획이다.

9개 도시에서는 신차 구입 보조금 지급도 시작됐다. 자동차 공장이 집중된 광저우시는 4억5000만 위안의 예산을 할당해 새 배기가스 규제에 부합하는 차량에 3000위안 가량의 구입 보조금을 지급한다. 국영 자동차업체인 중국제일자동차그룹(FAW)의 공장이 있는 장춘시도 신차 구입에 4000위안의 보조금을 제공한다.

중국 당국과 지방 정부가 자동차 산업에 대해 전방위적 지원에 나설 만큼 중국 자동차 판매는 급감해왔다. 글로벌 경기 둔화에다 코로나19 여파로 소비가 자취를 감추면서다. 중국의 1~2월 소매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0.5% 줄었고, 이 가운데 자동차는 37%나 감소했다. 3월에는 45%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차원의 자동차 업계 지원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자가용 출퇴근을 원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데다 이동 제한으로 매장 방문을 망설였던 소비자들이 정부 보조금에 힘입어 차량 구입에 나서고 있어서다.

중국에서 일본차 업체를 운영하는 관계자는 “보조금 부활이 효과를 보고 있다”면서 “보조금을 주는 지역의 자동차 대리점 판매가 전년 실적에 근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제통화기금(IMF)은 “코로나19가 미국에 전례 없는 충격을 주고 있다”면서도 “중국의 회복은 제한적이지만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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