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인증 제품 매출 평균 20% 올랐다

입력 2019-07-16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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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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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인증을 받은 제품의 매출이 평균 20%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5월 29~6월 18일까지 친환경 제품에 대한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956개 기업을 대상으로 '환경표지제도 정책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89.1%인 852개 기업의 매출 평균 증가율이 20.1%로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매출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기업의 평균 증가율은 20.1%였다. 세부적으로는 497개 기업(52%)이 10% 이하, 143개 기업(15%)이 10~20% 사이, 141개 기업(14.7%)이 20~50% 사이, 71개 기업(7.4%)이 50~100% 사이 등으로 각각 분석됐다.

한국표준협회에서 환경표지 인증기업의 매출 증가액을 분석한 결과,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총 2034개 기업에서 1조1980억 원의 매출 증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기업들은 환경표지 인증에 따른 주요 성과로서 제품의 환경성 개선(94.5%), 고객과의 관계 개선(93.8%), 기업 이미지 향상(93.7%)을 높게 평가했다.

인증기업의 89.4%는 환경표지 인증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해 전반적인 기업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었다. 관련 제도가 국민의 삶 향상에 기여한다고 생각하는 기업은 88%를 차지했다.

이율범 환경부 환경산업경제과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환경표지인증이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하나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제도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 등을 보완해 친환경 제품 소비 확산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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