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게임문화 학술논문공모전 8월까지 진행

입력 2019-06-10 10:39 수정 2019-06-10 11:15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게임학회가 후원하는 ‘2019 게임문화 학술논문공모전’을 8월까지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게임문화 학술논문공모전’은 국내·외 대학원생과 학부생을 대상으로 게임문화 주제의 논문을 모집한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게임은 문화’라는 관점에서 창의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연구의 지평을 넓히고, 신진 학자들을 발굴하여 게임문화 관련 담론을 생성‧확장하고자 한다. 지난 2년간 본 공모전을 통해 총 45건의 논문이 접수됐다.

올해에도 공모전을 통해 게임이 유해한 것이라는 부정적 인식을 줄이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논문 공모는 △게임생태계 △게임이용 △게임향유·확산 등 세 가지 분야로 진행한다.

‘게임생태계’ 분야는 게임 제작환경과 가치관, 인디게임 문화 등 게임문화 형성 기반에 해당하는 제작 생태계에 대한 연구 논문을 다루며, ‘게임이용’ 분야에서는 게임 과몰입과 같은 이용 문제에 대한 분석과 해결방안 혹은 교육·상담·의료 분야 등에서의 게임의 활용가치 등을 주제로 논문을 공모한다. ‘게임향유·확산’ 분야는 게임의 사회·문화적 영향, 인문 ‧ 예술적 관점에서의 대한 연구 등을 주제로 논문을 모집한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최우수 논문 1편에는 콘진원장상 및 상금 200만 원이 주어지며, 한국게임학회장상으로 우수상(1편) 50만 원, 장려상(2편) 30만 원이 주어진다. 특히 최우수상 수상작에 한하여 하반기 게임문화포럼에서의 논문 발표 및 차년도 게임문화포럼의 특별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특전을 부여한다.

본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홈페이지 알림마당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연휴에도 이렇게 덥다고요?…10년간 추석 날씨 어땠나 [해시태그]
  • “축구장 280개 크기·4만명 근무 최첨단 오피스” 中 알리바바 본사 가보니 [新크로스보더 알리의 비밀]
  • 법원, ‘티메프’ 회생 개시 결정…“내달 10일까지 채권자 목록 제출해야”
  • 단독 직매입 키우는 ‘오늘의집’…물류센터 2000평 추가 확보
  • 최초의 ‘애플 AI폰’ 아이폰16 공개…‘AI 개척자’ 갤럭시 아성 흔들까
  • "통신 3사 평균요금, 알뜰폰보다 무려 3배 높아" [데이터클립]
  • 삼성 SK 롯데 바닥 신호?… 임원 잇따른 자사주 매입
  • 문체부 "김택규 회장, 횡령ㆍ배임 사태 책임 피하기 어려워"
  • 오늘의 상승종목

  • 09.10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77,507,000
    • +3.21%
    • 이더리움
    • 3,187,000
    • +1.5%
    • 비트코인 캐시
    • 438,100
    • +3.72%
    • 리플
    • 729
    • +1.11%
    • 솔라나
    • 182,100
    • +3.82%
    • 에이다
    • 466
    • +0.65%
    • 이오스
    • 663
    • +0.91%
    • 트론
    • 208
    • -0.48%
    • 스텔라루멘
    • 126
    • +1.61%
    • 비트코인에스브이
    • 66,100
    • +7.65%
    • 체인링크
    • 14,230
    • -0.07%
    • 샌드박스
    • 343
    • +0.8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