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항공기 40대 시대' 열었다…연내 45대 목표

입력 2019-02-1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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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이 '항공기 40대' 시대를 열었다.

제주항공은 지난 17일 40호기를 도입, 이르면 이번 주부터 운항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40번째 항공기는 보유중인 39대의 항공기와 동일한 미국 보잉사의 B737-800기종(189석 규모)로 현재 상업운항을 위한 관계기관의 점검을 진행 중이다.

제주항공은 2005년 창립 이후 7년 만에 항공기 보유대수 10대를 넘겼고, 이후 3년이 지난 2015년 20대를 돌파했다. 2017년에는 30대를 넘겼다. 이후 1년 4개월여만에 10대의 기단을 추가한 제주항공은 올해까지 45대를 운용하겠다는 목표다.

제주항공이 적극적으로 기단 확대에 집중하는 이유는 국내 거점 다변화를 통한 시장 선점과 점유율 확대를 위해서다.

게다가 기단 40대는 규모의 경쟁을 통한 원가절감도 기대할 수 있다.

제주항공의 지난해 한 좌석당 단위공급비용(CASK)은 1km당 약 57원이다. 증권업계에서는 가장 낮은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다.

아울러 제주항공은 지난해부터 구매항공기 도입을 시작했고, 보잉과 737MAX 50대(최대)에 대한 구매 계약도 체결했다.

이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들의 운용방식을 최적화하고 차세대 기종으로 전환함과 동시에 체질을 개선해 원가경쟁력을 더욱 극대화 하겠다는 전략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적극적인 기단 확대로 주요노선에 대한 증편은 물론 지방발 국제선에 신규 취항을 통해 지방공항을 더욱 활성화시킬 계획”이라며 “공격적인 기단 확대 및 구매기 도입 등 경쟁사들과 차별화되는 원가 경쟁력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운임을 제공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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