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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투자증권 이지영 연구원은 “작년 4분기 대형마트 매출 부진으로 어닝쇼크 수준의 실적을 발표했는데, 올해도 온라인 경쟁 심화로 쉽지 않은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연구원은 “대형마트 매출의 45%를 차지하는 비식품 부문에 대한 우려가 지속할 전망”이라며 “작년 국내 대형마트 비식품 부문의 평균 매출성장률은 전년 대비 -6%였는데, 올해도 온라인으로의 고객 이탈이 지속하며 역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대형마트 매출의 55%를 차지하는 식품부문의 매출도 안정적이지 않은 상황”이라며 “마켓컬리, 쿠팡프레시 등 온라인 식품 배송 서비스가 느는 등 온라인 식품 소비가 큰 폭으로 늘고 있어, 기존 오프라인 고객의 이탈이 더욱 심화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 온라인 식품 배송 서비스 업체 간의 경쟁도 심화하고 있어 이마트의 온라인 사업을 마냥 낙관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