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GS그룹은 허 회장을 비롯해 GS그룹의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및 임원, 전략·기획·혁신·기술담당 팀장 등 300여 명이 참석한 ‘GS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을 개최했다. 2010년부터 매년 개최된 이 행사는 계열사들의 경영 혁신 성공 사례 및 성과 공유를 통해 혁신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자리다.
이날 행사에선 GS칼텍스를 비롯해 GS리테일, GS홈쇼핑, GS EPS, GS건설, GS에너지 등 각 계열사의 경영 혁신 활동 성공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허 회장은 “오늘 각 사가 발표한 과제에는 시장 변화에 따른 새로운 마케팅 전략의 도입, 신기술 적용과 사업모델 개발 등 적극적인 도전과 혁신의 의지가 담겨 있다”며 “현장에서부터 사고의 전환을 통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지속적으로 역량을 축적해 탁월한 성과를 창출해 낸 사례도 있다”고 밝혔다.
GS칼텍스가 이날 소개한 혁신 성공 사례는 ‘항공 가솔린 생산 최적화를 통한 비용 절감’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기존 항공가솔린 생산 시 필요했던 증류 공정은 생산원가와 기간을 증가시키고 품질관리도 어려웠으나 이러한 증류 공정 없이도 규격에 맞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최적의 혼합 제조법을 개발했다”고 소개했다. 이를 통해 GS칼텍스는 연간 13억 원의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외에도 GS리테일, GS홈쇼핑, GS EPS, GS건설, GS에너지 등이 자사의 경영 혁신 사례와 전략 등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허 회장은 “모든 변화와 혁신의 답은 현장에 있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사소한 불편부터 근본적 문제까지 모든 것을 개선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허 회장은 “혁신적 신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사회, 경제적 상황과 맞물려 경영환경의 변화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러한 변화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허 회장은 “똑같은 실패를 되풀이 하지 않도록 성공 경험을 공유하고 축적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며 지속적으로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을 개최해 GS그룹 계열사들의 역량을 키워나갈 것을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