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긴급차 우선신호 시스템' 개발 착수…출동시간 절반으로 '뚝'

입력 2018-04-09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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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청과 표준규격 개발, 긴급차 접근하면 자동으로 '녹색등'

▲국토부와 경찰청이 긴급자동차 우선통행을 위해 신호 체계를 개선한다. 긴급자동차가 현장 출동시 교통신호를 '녹색등'으로 연동시켜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한 교통시스템이다. (사진제공=충북도)
▲국토부와 경찰청이 긴급자동차 우선통행을 위해 신호 체계를 개선한다. 긴급자동차가 현장 출동시 교통신호를 '녹색등'으로 연동시켜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한 교통시스템이다. (사진제공=충북도)

경찰차와 소방차 등 긴급자동차의 출동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국토부와 경찰청이 이를 위해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전국 확대를 위해 표준규격 개발에 나섰다.

국토교통부(국토부)와 경찰청은 현재 경기도 의왕시에서 시범 운영 중인 '긴급자동차 및 버스 우선신호 시스템'을 전국적으로 확대ㆍ도입하기 위해 표준규격 개발에 착수한다고 9일 밝혔다. 이달부터 오는 12월까지 연구용역이 진행되며 국토부가 5억1000만 원을 들여 개발을 지원한다.

‘긴급차량·버스 우선 신호 시스템’은 구급차와 소방차, 경찰차 등 긴급자동차를 포함해 (노선)버스가 신호등이 있는 교차로에 접근하였을 때, 차의 위치를 미리 감지해 정지하지 않고 우선적으로 통과 할 수 있도록 신호를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화재와 재난 등 긴급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긴급자동차가 신호대기로 지체되지 않고 신속히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난해 4분기 경기도 의왕시에서 교차로 5곳에서 시범운영을 진행했고 그 결과 긴급자동차 통행시간이 평균 45.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와 경찰청은 우선신호 시스템 확대를 위한 신호운영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통합 단말기 및 신호제어장치의 표준기술 규격안을 마련하여, 금년 8월경 각 지방자치단체에 표준기술 규격안을 배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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