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산업, 원양어선 현대화에 5400만 달러 투자

입력 2017-11-09 10:23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왼쪽부터)이명우 동원산업 대표이사와 안재용 대선조선 대표이사가 신조선 계약 서명식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동원산업)
▲(왼쪽부터)이명우 동원산업 대표이사와 안재용 대선조선 대표이사가 신조선 계약 서명식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동원산업)
동원산업이 글로벌 수산업 시장에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선단 현대화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다.

동원산업은 8일 최신형 선망선 2척에 대한 신규 발주 계약을 대선조선과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투자금액은 5400만 달러(약 602억 원)로 신규 어선은 2019년 6월과 8월경 완성돼 조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신규 선망선은 2200톤급으로 최근 출항한 한아라호와 같이 특수 급랭설비를 탑재해 연승선 기능까지 추가됐다.

글로벌 수산업은 기후 변동에 따른 급격한 수온변화 등 조업환경 악화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올해 전 세계 참치 조업량이 크게 줄면서 참치(가다랑어) 어가가 톤당 2300달러를 웃도는 등 공급량이 수요를 못 따라가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동원산업은 이러한 어려운 환경에서 그간 지속적으로 진행한 선단 현대화를 통해 오히려 지난해 대비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원산업은 최근 3년간 4척의 신규 선망선을 건조해 바다에 내보냈다. 신규 선망선은 특수 급랭설비를 탑재해 일반 선망선이 생산하는 통조림용 참치보다 3배의 부가가치를 가진 횟감용 참치인 ‘슈퍼 튜나’를 생산할 수 있다. 이들의 활약에 힘입어 동원산업은 지난해보다 조업량이 25%가량 감소한 가운데서도 매출과 영업이익은 오히려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동원산업은 현재 41척의 선단(선망선 19척(합작사 2척, 해외자회사 3척 포함), 연승선 16척, 트롤선 1척, 운반선 5척)이 태평양, 인도양, 대서양, 남빙양 등에서 가다랑어, 황다랑어, 눈다랑어, 참다랑어 등 수산자원을 어획하고 있다. 최근 동부익스프레스를 인수하며 물류사업 규모를 대폭 확대하기도 했으며 유통 영업망 구조개선을 통해 경영효율을 강화하고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유니클로부터 K리그까지…온 세상이 '헬로키티' 천국? [솔드아웃]
  • "쯔양 대리인으로 유튜브 방송 출연!" 쯔양 사건 홍보한 법률대리인
  • 방탄소년단 진, 올림픽 성화 들고 루브르 박물관 지난다…첫 번째 봉송 주자
  • 갤럭시Z 플립6·폴드6, 사전판매 시작…온·오프 최저가는 어디?
  • 이젠 최저임금 1만 원 시대…내년 1.7% 오른 1만30원 확정
  •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 반감기 시기로 회귀…“매도 주체 채굴자”
  • 끊이지 않는 반발…축구지도자협회, 홍명보 선임한 정몽규에 사퇴 요구
  • 일본 ‘방위백서’…20년 연속 ‘독도는 일본 땅’ 기술
  • 오늘의 상승종목

  • 07.1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2,300,000
    • +0.54%
    • 이더리움
    • 4,424,000
    • +0.09%
    • 비트코인 캐시
    • 521,000
    • +2.96%
    • 리플
    • 756
    • +14.89%
    • 솔라나
    • 196,200
    • +0.36%
    • 에이다
    • 611
    • +4.8%
    • 이오스
    • 761
    • +3.26%
    • 트론
    • 197
    • +2.07%
    • 스텔라루멘
    • 146
    • +13.18%
    • 비트코인에스브이
    • 55,500
    • +0.63%
    • 체인링크
    • 18,240
    • +1.96%
    • 샌드박스
    • 442
    • +1.84%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