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대우, 자동 6단 변속기 공장 준공

입력 2008-02-13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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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이하 GM DAEWOO)는 최첨단 설비를 갖춘 ‘GM DAEWOO 보령공장’ 내에 첨단 하이드로매틱(Hydra-matic) 6단 자동변속기를 양산할 수 있는 공장을 준공하고, 13일 준공식 및 양산기념식을 가졌다.

GM DAEWOO는 이번 트랜스미션 개발 및 생산을 위한 시설 및 설비 확충에 총 4600억원(미화 5억 달러)의 프로젝트 비용을 투자했다.

충청남도 보령시에 위치한 GM DAEWOO 보령공장은 20만5000㎡(6만2012평) 부지에 7만5000㎡(2만2687평) 규모 건물을 갖추고 있으며, 연간 30만대의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와 25만대의 4단 자동변속기를 생산할 수 있다.

GM DAEWOO 마이클 그리말디(Michael A. Grimaldi) 사장은 “성공적인 첨단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 양산을 기반으로 현재 연간 30만대의 6단 자동변속기 생산능력을 2010년까지 연간 60만대까지 끌어 올릴 것”이라며, “토스카 프리미엄6(Premium 6)의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발판 삼아 올해 하반기 라세티 차세대 모델에도 최첨단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후 보령공장에서 열린 GM DAEWOO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 생산 공장 준공식에는 마이클 그리말디 사장을 비롯, 이완구 충청남도 도지사, 신준희 보령시장, 류근찬 국회의원, 협력업체 임직원 등 내외부 인사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보령공장은 성공적인 6단 자동변속기 생산을 위해 지난 2004년부터 양산을 위한 준비에 착수, 같은 해 12월 첫 시험용 자동변속기를 생산했으며, 2007년 11월 첫 6단 자동변속기의 성공적인 생산에 돌입했다.

GM DAEWOO 보령사업본부 권오택 전무는 “보령공장은 1997년 1월 첫 자동변속기 생산 이후 11년 동안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인정받고 있다”며, “보령공장은 지난 2007년 8월, 4단 자동변속기의 1백만대 생산 기준 불량건수가 25건에 불과해 전세계 GM의 50여개 파워트레인 공장 중 최소 불량 발생률 2위를 차지할 정도”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권 전무는 “500여명의 보령사업본부 전 임직원이 일심동체로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 양산 직전까지 5천여대의 시험생산을 하는 등 철저한 준비를 해왔다”며, “향후 생산량 증대를 위해 2012년 까지 점진적으로 500명의 생산인력을 추가로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GM DAEWOO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는 ‘클러치 대 클러치(clutch-to-clutch)’ 설계기법과 트랜스미션 컨트롤러를 전자유압방식 트랜스미션 컨트롤 모듈(TEHCM: Transmission Electro-Hydraulic Control Module) 내부에 장착하는 방식을 채택, 모듈화된 생산이 더욱 용이해 졌으며, 60% 가량의 자동화율을 갖췄다.

보령공장에서 생산되는 첨단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는 6기통 가솔린엔진에 적용된 6T40버전과 토크가 높은 디젤엔진에 적용되는 6T45 버전이 있다. 6T40과 6T45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는 통상적인 트랜스미션의 내구성 목표인 16만km의 두 배에 가까운 32만km 내구성을 목표로 개발됐다.

첨단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를 처음으로 장착한 토스카 프리미엄6는 넓은 기어비(6.14:1)로 세분화된 변속이 가능해 연비 및 가속 성능이 개선됐으며 정지 상태에서의 발진 및 가속성능이 대폭 개선됐다는 게 회사 측의 주장. 특히 4단 변속기 차량 대비 빠르면서도 안정적 변속이 가능해 탁월한 감성적 주행성능을 실현했다.

토스카 프리미엄6 2500cc 모델에 장착된 변속기의 경우 6단 기어비(0.75:1)의 긴 오버 드라이브(Overdrive)를 실현, 시속 90~120km 정속 주행시 5단 자동 변속기를 장착한 기존 토스카 대비 연비가 15% 가량 개선됐으며, 높은 저단 기어비를 활용, 정지상태에서 시속 40km 및 60km 도달 시간이 최고 10% 가량 단축됐다.

마이클 그리말디 사장은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토스카 프리미엄 6를 2월 중 유럽에 출시할 예정”이라며, “GM DAEWOO는 지난해 유럽에 완성차 41만9천여대를 수출, 유럽 수출 국내 1위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리말디 사장은 “6단 자동변속기를 GM DAEWOO 중형차뿐만 아니라 준중형 및 소형차까지 적용시키기 위해 소형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를 추가적으로 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GM DAEWOO 보령공장은 가공 및 조립공장과 다이 캐스팅, 금형공장, 프레스공장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변속기의 차량 적용 기술 개발 및 변속기 설계를 위한 연구시설과 검증시험 및 캘리브레이션 등의 첨단 설비를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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