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리콜 청문회 D-7, 핵심 쟁점은?

입력 2017-05-02 10:54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국토부 “주행성능 떨어뜨리는 결함” Vs. 현대차 “안전 운행 지장 없어”

오는 8일 열리는 현대자동차 ‘리콜 청문회’의 핵심 쟁점이다. 21만대 리콜 결정의 열쇠를 쥔 국토교통부 입장은 단호하다. 8개월여간의 조사를 통해 발견된 5건의 결함에 대해 현대차가 적극적으로 해명하지 못하면 곧바로 강제 리콜 명령을 내릴 계획이다.

국토부가 지적한 결함 내용은 △진공 파이프 손상(아반떼 등 3개 차종) △허브 너트 풀림(모하비) △캐니스터 결함(2011년 생산된 제네시스·에쿠스) △R엔진 연료호스 손상(쏘렌토·카니발·싼타페)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 불량(LF쏘나타·쏘나타 하이브리드·제네시스) 등이다.

우선 진공 파이프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드는 힘을 줄여 주는 부품이다. 이 부품이 손상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듣지 않을 수 있다. 타이어와 차체를 연결해 주는 허브 너트에 결함이 생기면 전진→후진 변경 과정에서 ‘삑’ 소리가 나거나 주행 중 자칫 타이어가 빠질 가능성이 있다. 캐니스터는 시동 꺼짐, 연료 호스는 주행 중 화재 가능성과 연결돼 있다. 계기판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이 제대로 들어오지 않으면 운전자가 주차 브레이크를 풀지 않은 채 주행할 우려가 크다.

이 5건의 조사 대상 차량은 20만대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기술조사를 거쳐 전문가들이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한 결함"이라며 "정당한 절차를 거쳐 리콜을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현대차 입장도 완강하다. 국토부가 지적한 결함은 안전 운행과 전혀 상관이 없다는 주장이다.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해당 부서는 황금연휴도 반납한 채 소명 자료를 작성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달 말 국토부의 공문을 받고 내부적으로 면밀히 재검토한 뒤 안전 문제가 아니라고 보고 정상적 절차에 따라 이의를 제기했다”며 “리콜을 하지 않겠다는 게 아니라 청문을 통해 더 면밀하게 살피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2024 여의도 서울세계불꽃축제' 숨은 명당부터 사진 찍는 법 총정리 [그래픽 스토리]
  • "원영 공주님도 들었다고?"…올가을 트렌드, '스웨이드'의 재발견 [솔드아웃]
  • 단독 하마스 외교 수장 “이스라엘, 국제법 계속 위반하면 5차 중동전쟁”
  • 대기업도 못 피한 투심 냉각…그룹주 ETF 울상
  • 벼랑 끝에 선 ‘책임준공’… 부동산 신탁사 발목 잡나
  • 갈수록 높아지는 청약문턱···서울 청약당첨 합격선 60.4점, 강남권은 72점
  • 국제유가, 2년래 최대 폭 랠리…배럴당 200달러 vs. 폭락 갈림길
  • 황재균, 지연과 별거 끝에 합의 이혼…지연은 SNS 사진 삭제 '2년' 결혼의 끝
  • 오늘의 상승종목

  • 10.04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3,716,000
    • -0.2%
    • 이더리움
    • 3,270,000
    • +0.15%
    • 비트코인 캐시
    • 437,000
    • -0.39%
    • 리플
    • 717
    • -0.28%
    • 솔라나
    • 193,200
    • -1.02%
    • 에이다
    • 473
    • -1.46%
    • 이오스
    • 638
    • -0.62%
    • 트론
    • 208
    • -0.48%
    • 스텔라루멘
    • 124
    • -0.8%
    • 비트코인에스브이
    • 61,750
    • +0%
    • 체인링크
    • 15,280
    • +0.53%
    • 샌드박스
    • 342
    • -0.5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