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 지난해 취급액 3조7000억 원… “수익성 경영 통했다”

입력 2017-01-31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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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홈쇼핑이 지난해 경기침체 등의 영향에도 수익성 경영을 앞세우며 3조7000억 원의 취급액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전년보다 14.4% 신장했다.

GS홈쇼핑은 31일 지난해 별도기준 취급액이 전년보다 4.5% 늘어난 3조6696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1286억 원으로 14.4%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1035억 원으로 28.1% 늘었다. 매출액은 2.4% 감소한 1조652억 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쇼핑이 1조3153억 원으로 24.6%의 신장률을 나타내며 전체 취급액 성장을 이끌었다. TV쇼핑의 취급액 성장률은 0.1%로 소폭 늘었다. 영업이익은 2015년 메르스와 백수오 이슈에 따른 기저 효과와 수익성 중심의 상품 포트폴리오 구성, 마케팅 비용의 효율화로 개선됐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지난해 4분기 취급액은 전년 대비 3.4% 증가한 9920억 원, 영업이익은 14.7% 늘어난 451억 원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GS홈쇼핑 측은 “통상 4분기는 계절적인 성수기 효과가 있는데다 지난해 수익성 중심의 경영을 펼친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GS홈쇼핑은 주당 7000원의 현금 배당을 결정했다. 시가 배당률은 4.0%, 배당성향은 40%로 업계 최고 수준이라고 밝혔다. 또 GS홈쇼핑은 총 300억 원 규모의 주주가치 제고와 주가 안정을 목적으로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도 체결했다.

GS홈쇼핑 관계자는 “지난 22년간 TV쇼핑을 통해 축적한 큐레이션 커머스의 노하우와 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차별화된 마케팅과 고객경험(UX)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또 해외 뿐 아니라 국내·외 벤처투자를 통해 신규 사업모델을 발굴·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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