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포항공대 연구팀과‘배기가스 저감 촉매 기술’ 개발… 세계 최고 수준

입력 2017-01-2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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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현대기아자동차)
(사진제공=현대기아자동차)

현대·기아자동차는 포항공대 연구팀과의 산학 연구로 ‘고내열성 질소산화물 저감 촉매’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현대·기아차 배기촉매리서치랩과 포항공대 환경공학부 홍석봉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카파 엘티에이(Cu-LTA)’ 제올라이트 물질은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정화 기술 중 하나인 ‘SCR(선택적 환원 촉매)’장치에 사용되는 촉매다.

회사 측은 이 촉매가 세계 최고 수준으로 배기가스 저감장치의 정화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SCR 장치는 요소수를 이용, 차량의 배출가스 중에 존재하는 질소산화물을 인체에 무해한 질소와 물로 변환시키는 배기가스 저감 장치다. 이 장치는 고온의 배기가스를 견뎌야 하는 촉매를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번 산학 연구로 연구팀이 새롭게 개발한 촉매 물질인 'Cu-LTA'는 기존 촉매 보다 내열성능이 150℃ 개선됐다. 현대・기아차 측은 “현존하는 모든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온도 조건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상용화가 이뤄질 경우 향후 엔진의 사용 영역 확대와 연비 개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현대・기아차는 기술이 상용화되면 고가의 기존 물질을 대체해 크게 비용 절감할 수 있고, 그동안 수입에 의존하던 고부가가치 원천기술 국산화로 기술 로열티 수익까지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연구 결과는 내연기관의 친환경화를 주도해나갈 수 있는 정화 기술을 국산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향후 학계 및 협력사 등과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배출가스 정화 기술 개발을 선도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관련 특허를 국내뿐 아니라 북미, 유럽, 중국 등에 출원 중이며, 향후 국내외 학계 및 관련 업계 등과 기술 상용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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