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소공로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본사에서 직원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고이란 기자 photoeran@
Q1.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조직문화에 대해 평가한다면?
▷나는 매장 바리스타로 입사했다. 약 1년 6개월간 매장 근무를 하다 본사 사회공헌팀으로 자리를 옮기게 됐다.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일을 하고 있다. 조직 내에서 매장 운영이 가장 중요하게 평가되니 현장과의 소통을 중시하게 되고, 그래서 현장을 잘 아는 사람들이 본사로 온다. 독특한 문화다.
Q2. 가장 만족도 높은 조직문화는 무엇인가?
▷매장에서는 2주 연속 휴가제가 운영된다. 여름휴가 5일과 연차를 연속으로 붙여 갈 수 있다. 2주 동안 점장 혹은 부점장이 자리를 비우게 되면 매장 운영이 어려울 수도 있지만 타 매장 직원들이 파견돼 공백을 메워준다. 매장에서도 2주 연속 휴가를 권장해주는 분위기라 마음 편히 다녀올 수 있다. 모든 매장이 직영으로 운영돼 가능한 것 같다.
Q3. 왜 일하기 좋은 회사인가?
▷여성 직원이 80%를 차지하는 만큼 출산휴가나 육아휴직을 눈치 보지 않고 갈 수 있다는 점과 육아휴직을 갔다가 복귀한 선배들이 원래 했던 직무로 복귀하는 것을 보면 ‘나도 저렇게 돌아올 수 있겠다’는 희망을 갖게 된다. 주변 친구들은 회사 눈치가 보여서 결혼이나 출산을 미룬다고 고민을 털어놓는데 일과 가정을 동시에 돌보면서 경력 단절없이 오래 회사를 다닐 수 있다는 것은 이 회사 직원으로서 참 만족스러운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