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 정보통신소비자정책연구원은 23일 미래창조과학부와 이동통신3사로부터 제공받은 ‘최근 5년간 이동통신 3사 단말기 분실신고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5년 간 이통 3사 이용자들이 분실한 총 단말기 숫자는 568만3000대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녹소연 정보통신소비자정책연구원 자료분석 결과 이통3사가 지난 5년 간 접수받은 분실신청은 1318만 4000건으로 나타났다. 이중 750만 건은 분실신고 후 휴대폰을 다시 찾아서 분실신고 해재신청을 했다. 통상 114번이나 대리점에 분실신고 신청하고 다시 휴대폰을 찾는 경우가 56% 수준이다. 실제 분실건수는 568만 3000건으로 매년 평균 113만건의 휴대폰이 분실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도 제조사와 이통사가 분실방지와 같은 이용자 보호노력은 부실하다고 녹소연 정보통신소비자정책연구원은 지적했다.
특히 이통3사는 소비자가 단말기를 분실을 방지함으로서 소비자를 보호하는 노력보다는 보험 등의 소비자에게 추가적인 부담을 전가하는 방향으로 분실대책을 내놓았다고 강조했다.
지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 간 휴대폰보험 가입자수는 2118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단순 계산으로도 보험가입으로 소비자들이 부담하는 비용은 연간 수천억원에 달하는 실정이다.
윤문용 녹소연 정보통신소비자정책연구원 정책국장은 “지난 5년간 연평균 113만건의 휴대폰 분실이 있었는데, 이를 단말기 가격(50만원)으로 계산하면 연간 5650억원에 달하는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라며“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제조사와 통신사가 보다 분실방지, 도난방지 기술 등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기술개발 노력을 나몰라라 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