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임러 등 독일 5개사, 차량 63만대 자진 리콜…‘합법적’ 배기가스 조작 소프트웨어 탑재

입력 2016-04-23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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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임러 등 독일 자동차 업체 5곳이 차량 63만대를 자진 리콜한다고 독일 dpa통신 등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독일 교통당국은 이날 국내외 자동차 메이커의 디젤 차량을 대상으로 한 배출가스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서는 다임러 등의 차량도 외부 환경에 따라 배출 가스량을 조절하는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있던 것으로 드러났다. 독일 폭스바겐과 달리 합법적이지만 자동차 업체 5곳은 해당 차량을 리콜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조사는 폭스바겐의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사건이 계기가 돼 독일 연방자동차협회(KBA)가 작년 9월부터 실시한 것이다. 이날 조사 결과는 자동차 업계 전체에 만연한 배출가스 시험의 허점을 부각시켰다는 지적이다.

조사한 53개 모델 중 16개 브랜드 22개 모델에서 기준치를 넘는 질소산화물(NOx)이 검출됐다. 여기에는 일본 차도 포함됐는데, 스즈키가 기준치의 최대 11배, 닛산차는 최대 5배에 달했다. 스즈키는 피아트 크라이슬러 오토모빌스(FCA)에서 엔진을 공급받고 있다.

배기 가스량을 조절하는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독일 차업체는 당국과 리콜하기로 합의했다. 다임러 산하 메르세데스 벤츠와 미국 제너럴모터스(GM) 산하의 독일 오펠, 여기에 폭스바겐과 폭스바겐 자회사인 아우디와 포르쉐 등 5개사가 총 63만대를 리콜한다. BMW는 포함되지 않는다.

리콜 대상 차량들은 도로 주행 시 NOx 배출량이 상승한 차량으로, 외부 온도 차이를 감지하고, 일정한 온도가 되면 배기가스 정화 장치를 정지시키는 기능이 있었다. 이 기능을 가진 소프트웨어는 엔진을 보호할 목적이라면 합법이라고 한다.

알렉산더 도브린트 독일 교통장관은 기자 회견에서 “폭스바겐 같은 불법 소프트웨어는 발견되지 않았다”며 “리콜하는 5개사는 소프트웨어 온도 설정의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도브린트 장관은 해외 업체는 형식을 인증하는 권한을 가진 각국 당국의 판단에 맡기겠다고 했다.

한편, 다임러는 전날 미국 법무부의 요구로 미국 내에서 디젤차 배출가스 인증 절차를 내부적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다임러는 이날 저녁 성명을 내고 “지난주 미국 법무부로부터 디젤 차량 엔진 관련 테스트 과정과 지난 2월 회사를 상대로 제기된 집단소송 등에 대한 문의가 들어왔으며 당국에 협조하고 있다” 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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