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웅섭 "금융개혁 최종목표는 금융사-고객 신뢰 회복"

입력 2016-04-06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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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웅섭<사진> 금감원장은 6일 "금융소비자와의 신뢰관계를 개선해야 할 주체인 금융회사가 금융소비자보호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출발점이자 지속가능 성장의 기반으로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 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관행 개혁 자율추진단' 간담회에서 "금융개혁의 최종목표는 금융회사와 금융소비자간의 관계를 바람직한 상태로 개선하는 것"이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진 원장은 이어 "금융당국이 금융개혁을 시작한 것은 반복되는 금융사고 등으로 금융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팽배한 상태"라며 현상황을 진단했다.

그러면서 "금융회사의 견실한 내부통제시스템도 '금융회사와 소비자간의 신뢰'를 형성하는 기본토대로서 금융회사의 생존이 걸려있는 중요한 문제"라고 덧붙였다.

특히 금융관행 개혁의 본질이 금융당국의 주도가 아니라 금융회사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 원장은 "금융관행 개혁을 위해 금융업계 스스로 자율추진단을 발족하게 된 것은 그 의의가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그는 "20대 개혁과제의 이행에 있어서도 감독당국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자율추진단이 책임감을 갖고 주도적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하영구 은행연합회장, 손해보험협회장, 여신금융협회장 및 자율추진단 멤버 등 금융회사 및 협회 부서장급 36명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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