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기가스 시스템 조작 스캔들로 전 세계에 파문을 일으킨 독일 폭스바겐이 대대적인 구조개혁에 착수할 조짐이다.
폭스바겐은 산하 브랜드 전반에 걸쳐 엔진 개발부서의 핵심 임원들에 대해 순환보직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20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구조개혁을 통해 원칙과 규정을 위반하는 것에 관대했던 기업 문화를 고치려는 것이다. 이런 문화는 시스템 조작을 일으킨 근본 원인으로 꼽혀왔다.
한스 디터 폭스바겐 회장은 이날 독일 주간지 ‘벨트암존탁’과의 인터뷰에서 “개발 핵심 매니저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일정 기간 근무하고 나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 변화를 거부하고 잘못을 숨기는 그런 구조를 타파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정 분야를 맡은 직원들은 해당 직책에 제한된 시기에만 있는 순환보직을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폭스바겐은 이번 스캔들로 시가총액에서 수십억 유로가 증발하는 것은 물론 막대한 돈을 리콜 비용으로 따로 떼놓게 됐다. 미국과 유럽 당국으로부터 거액의 벌금과 소비자 배상금도 물어야 한다. 또 형사 소송 조사도 진행 중이다.
회사는 엔진 그룹에 조사 초점을 맞춰왔다. 이 부문 소속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배기가스 시험을 통과하고자 일부 디젤엔진 차종에 대해 편법을 썼기 때문. 회사는 불법 소프트웨어가 장착된 차량이 1100만대에 육박한다고 밝혔다. 디터 회장은 지난 10일 회사 내부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일부 직원이 협박을 받기도 했으며 실수를 인정하지 않고 결점을 감추고자 규정 위반을 감수하는 등 기업 문화가 문제의 근본 원인이었다”고 반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