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4조 수혈, 유증→신규대출→출자전환 유력

입력 2015-10-27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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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 이르면 27일 이사회 소집해 지원 방안 확정할 계획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문턱까지 갔던 대우조선해양이 채권단으로부터 4조원을 웃도는 규모의 수혈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은 이르면 27일 이사회를 열어 대우조선에 대한 지원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27일 산은 관계자는 “사외이사 스케줄 조율 등에 따라 이르면 오늘 이사회를 열어 대우조선 지원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면서 “최대한 빨리 지원 방안을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초 산은의 이사회 소집은 지난 23일로 예정됐지만, 지난 22일 정부의 대우조선 지원 전면 보류 결정 등의 영향으로 이사회 소집이 무기한 미뤄진 바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산은과 수출입은행이 실시한 실사 결과 대우조선 부실 규모는 총 5조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며, 부채비율은 4000%에 육박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마련한 대우조선 지원 규모는 4조3000억원 안팎으로, 장ㆍ단기적으로 대우조선에 막대한 금액이 투입될 전망이다.

현재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는 방안은 산은과 수은을 주축으로 1조∼2조원의 유상증자와 2조∼3조원의 출자전환을 진행하는 방안이다. 산은은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이며, 수은은 채권단 중 가장 많은 대우조선의 여신을 보유한 채권은행이다.

지원은 유상증자와 신규대출, 출자전환의 순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우선 채권단이 대우조선에 신규대출을 진행하면 올 하반기 4000%에 육박하는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이 급상승하게 된다. 반면, 출자전환을 단행할 경우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은 낮출 수 있지만, 당장 필요한 유동성을 확보할 수 없게 된다. 오는 11월 만기가 도래하는 대우조선의 회사채 규모는 3000억원에 이른다.

이에 따라 유상증자를 통해 영업을 위한 유동성을 공급해 재무건전성을 꾀한 다음, 신규대출로 자금을 공급하고 추후에 출자전환을 하는 방식이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향후 대우조선의 정상 영업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무역보험공사 등의 선수금환급보증(RG) 한도도 최대 5조원 가까이 늘려주는 방안도 테이블에 올라와 있는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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