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채권단에 대우조선해양과 관련한 여신 회수 자제령을 내렸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의 주요 신용공여원인 선수금환급보증(RG) 지원에 무역보험공사도 동참할 가능성도 커졌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 회생에 청신호가 켜졌다.
RG는 선주에게서 선수금을 받아 배를 만들던 조선업체가 정해진 기한에 배를 만들지 못하면, 조선업체가 받은 선수금을 은행 등 금융회사가 대신 물어주기로 약정하는 보증서다. 대우조선의 RG는 현재 11조6491억원 규모다.
26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대우조선에 대한 대출·RG를 보유한 시중은행 부행장들을 지난주 중 불러 기존 대출과 RG 회수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대규모 부실이 발생했다 해도 대우조선은 엄연히 정상기업의 범주라는 게 금융당국의 입장이다. 게다가 최근 정부와 산업은행이 책임지고 대우조선 정상화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전달하면서 채권단의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은 이 회의에서 채권은행에 최근 대우조선에 대해 대출한도를 줄였다면 이를 복구해 달라는 의사도 전달했다.
당국은 이번 사태가 대우조선 계열사나 협력회사의 신용 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이들 기업과도 정상적인 금융거래를 이어가 달라고 요청했다.
은행권의 대우조선에 대한 여신은 직접 대출 3조6373억원, 보증 9조9647억원 등 총 14조5323억원 규모다.
금융당국은 또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에 대우조선이 수주한 선박을 정상적으로 건조할 수 있도록 RG 지원에 우선 나서도록 하고 필요할 경우 무역보험공사가 추가적인 지원을 하는 쪽으로 유도하기로 했다.
수출입은행과 무보까지 RG 발급에 참여할 경우 산은의 자체 지원 규모는 1조원 대로 줄어들 가능성이 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