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1조6000여억원에 이르는 잠자는 휴면금융재산을 주인에게 돌려주기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휴면 금융재산 환원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을 운영하고, 주소 일괄변경 시스템을 조기에 구축하는 등 금융재산이 주인에게 환원되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겠다는 계획이다.
금감원은 11일 서울 여의도 본원에서 ‘휴면 금융재산 등 주인 찾아주기’ 종합대책 브리핑을 열고 금융재산 휴면화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발표했다.
휴면금융재산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금감원은 휴면 금융재산 발생 주요 유형을 분석해 이를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먼저 연락 두절에 따라 휴면 금융재산이 발생하는 사례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소 일괄변경 시스템을 구축하고, 권리행사 기일 도래 전후로 사전통보서비스를 의무사항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보험회사에 국한해 시행 중인 사망자 정보를 활용한 금융재산 청구 안내 방안을 추진하고,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신청 서비스와 보험금 지급계좌 사전 등록제를 확대 및 활성화할 방침이다.
계좌 조회시스템도 개선한다. 현재 정상계좌와 휴면계좌 조회시스템이 별도로 운영되지만, 앞으로는 동시에 조회돼 활용도를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여기에 휴면성 신탁계좌와 증권계좌 등에 대한 상시조회시스템을 구축하고, 휴면성 증권계좌 기준도 현재 ‘10만원 이하’에서 ‘1000만원 이하’로 관리대상을 확대한다.
현재 휴면 금융재산 환원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이 부재해 관련 적극적인 안내와 상담업무가 미흡한 점을 감안, 각 금융협회별로 ‘휴면 금융재산 환원센터’를 설치해 휴면 금융재산 환원업무를 총괄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금융회사가 부당한 업무 처리로 고객이 손실을 입었을 경우, 그 경위와 귀책사유를 철저히 조사해 재산상의 손실을 환원하도록 조치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용우 금융혁신국장은 “금융업계와 공동으로 T/F를 구성해 세부실행방안을 마련하고, 가급적 조속히 가시적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