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자사 기술 적용된 ‘천연가스 추진 선박’ 명명식

입력 2015-04-22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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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개발 기술인 고압 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 최신 기술 적용

▲지난 18일(현지시간)미국 샌디에고 나스코 조선소에서 열린 천연가스 추진선박의 명명식 모습.(사진제공= 나스코 조선소)
대우조선해양의 천연가스 추진 선박 기술을 적용한 ‘LNG 추진 컨테이너선’이 첫 선을 보였다.

대우조선해양은 18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 나스코 조선소에서 3100TEU급 컨테이너선의 명명식과 진수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미국 해운선사인 ‘TOTE(Totem Ocean Trailer Express)’ 사가 2012년 발주한 해당 선박은 세계 최초의 LNG 추진 선박이다.

이 선박에는 대우조선해양의 천연가스 추진 선박 기술이 최초로 적용됐다. 대우조선이 독자 개발한 고압 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FGSS)가 처음으로 탑재됐고, 자회사인 ‘디섹’이 선박 설계 및 자재 패키지 공급을 담당하기도 했다. 이 선박은 시범 운항을 거쳐 올 하반기에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LNG 추진 선박은 기존 선박보다 친환경성과 경제성이 뛰어나 ‘조선업의 미래’로 꼽힌다. 일반 중유(HFO) 선박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 23%, 황산화물 95% 이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 연료비 또한 약 35% 가량 절감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환경규제가 강화될 것을 예상, 2008년부터 관련 기술을 개발해 왔다. 지난해 고압 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 등 자체 개발 기술을 활용해 지난해 총 20척, 4조5000억원 상당의 천연가스 추진 선박을 수주했다. 이 회사는 올해도 총 6척의 ME-G(I고압 천연가스 엔진) LNG선을 수주하는 등 천연가스 추진 선박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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