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강화에 1461억원 지원… 글로벌명품ㆍ골목형시장 육성 추진

입력 2015-03-31 16:54 수정 2015-04-01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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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전통시장 자생력 확보를 위해 785개 시장에 총 1461억원을 지원한다.

중소기업청은 지난 27일 전통시장 경영혁신지원사업 선정을 위한 심의조정위원회를 개최해 ‘2015년도 지원대상 전통시장'을 최종 확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시업에는 '글로벌명품시장'과 '골목형시장' 육성사업이 신규 추진되는 점이 눈에 띈다. 또한 공동마케팅, ICT와 전통시장 융합 등을 지원하고, 시장을 찾는 고객의 가장 큰 불편사항인 주차장 문제를 대폭 개선한 것도 특징이다.

중기청은 기존 문화관광형시장 중심의 전통시장 특성화지원을 ‘글로벌명품시장’, ‘문화관광형시장’, ‘골목형시장’으로 체계화해 총 112곳을 선정, 맞춤형 지원을 추진한다. 글로벌명품시장은 남대문 시장 등 6곳을 선정해 시장당 3년간 최대 50억원을 지원하고, 문화관광형시장은 강원 고한시장 등 33곳을 선정해 최대 3년간 18억원을 지원한다. 골목형시장엔 73곳을 선정해 1년간 최대 6억원을 지원하고, 마케팅 능력 확보를 위해 472곳에 63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또한 유통ㆍ마케팅 분야의 퇴직 전문인력을 활용하는 '시장매니저' 사업엔 143개 시장에 총 18억원을 지원한다. 상인대학도 60곳을 지정해 마케팅 기법, 상인의식 개혁 등의 교육을 진행한다. 공동마케팅도 240곳을 선정해 시장 상인회가 중심이 돼 자율적으로 운영토록 지원할 예정이다.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의 가장 큰 불편사항인 주차장문제 해결을 위해선 총 869억원이 투입된다. 선정된 121곳에 주차장을 건립하고, 주차장을 공유 또는 이용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81개 전통시장을 선정,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사업도 추진한다. 전통시장에 ICT 카페를 설치하고, 모바일 판매시점관리시스템(POS) 단말기를 보급하는 등 체계적인 고객관리에 나선다.

중기청 관계자는 "각 시장의 특색을 최대한 부각시키는 소프트파워 역량을 강화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며 "앞으로 자구노력을 추진하는 전통시장에 선택과 집중을 통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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