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유통시장 한류 이용해 지역별 영업 전략 마련해야

입력 2006-12-08 10:05 수정 2006-12-08 10:3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KOTRA, '중국 시장 진출 설명회 및 수출상담회' 개최

중국 유통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시장조사와 지역별 상거래 문화의 이해가 선결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 중국 유통시장의 블루오션인 중국 서부지역을 공략하면 중국 유통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KOTRA는 8일 "지난 7일부터 8일까지 우리 기업의 중국 유통시장 진출 확대 계기를 마련키 위해 중국 유통책임자 초청 내수시장 진출 설명회 및 수출상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베이징, 상하이, 광둥성, 청두 등지의 유통책임자와 현지입점기업 관계자가 참가해 ▲중국 현지 내수시장현황 ▲유통매장 입점방법과 절차 ▲거래관행 ▲진출 유망상품 ▲한국상품 진출전략 등을 총체적으로 진단했다.

KOTRA에 따르면 지난 2004년 12월 중국이 도소매시장 진입장벽을 크게 낮추면서 시장진출에 대한 우리 기업의 관심이 급증했지만 매장 입점 관련 현지정보 취득이 어려워 내수시장 진출에 성공한 사례가 별로 없었다.

이 날 설명회에서 중국 현지 주요 유통매장에 종가집김치 납품을 성공시킨 종가집 북경법인 박경렬 과장은 "중국 매장 진출 성공의 8할은 영업력에 달려있다"며 "체계적인 조사와 지역별 상거래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는 다른 업체보다 좋은 조건으로 입점하기 어렵다"고 조언했다.

또 청두 왕푸징백화점 조영명 부총경리는 "서부지역에 불고 있는 한류를 활용해 의류, 화장품 브랜드 상당수가 이미 현지에서 성공하고 있다"며 "유통의 블루오션인 서부지역을 공략할 때"라고 말했다.

KOTRA 이종일 베이징 무역관장은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중국 내수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중국내 한류 열풍을 우리의 수출 기회로 적극 활용하고, 빗장이 풀리고 있는 유통시장 직접 진출을 통한 내수시장 공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예비신랑, 1억 모아놨으면…" 실제 결혼자금 저축액은? [그래픽 스토리]
  • 미국 기업들, ‘매그니피센트 7’ 의존도 줄이고 성장세 방점찍나
  • 2600 문턱 코스피, ‘단기 반등 끝’…박스권 장세 온다
  • 350억 부정대출 적발된 우리은행 "현 회장ㆍ행장과 연관성 없어"
  • 태권도 이다빈, 여자 67kg급서 동메달…2회 연속 메달 획득 [파리올림픽]
  • “PIM으로 전력 문제 해결”…카이스트 ‘PIM 반도체설계연구센터’, 기술·인재 산실로 ‘우뚝’ [HBM, 그 후③]
  • 우상혁, 육상 높이뛰기서 2m27로 7위에 그쳐…"LA올림픽서 메달 재도전" [파리올림픽]
  • [종합]잇따른 횡령에 수백 억 대 부실대출까지…또 구멍난 우리은행 내부통제
  • 오늘의 상승종목

  • 08.09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5,150,000
    • -0.54%
    • 이더리움
    • 3,728,000
    • +0.49%
    • 비트코인 캐시
    • 492,400
    • -1.91%
    • 리플
    • 809
    • -2.41%
    • 솔라나
    • 215,700
    • -0.96%
    • 에이다
    • 488
    • -0.2%
    • 이오스
    • 683
    • +0.44%
    • 트론
    • 181
    • -0.55%
    • 스텔라루멘
    • 142
    • +0.71%
    • 비트코인에스브이
    • 59,550
    • -0.5%
    • 체인링크
    • 14,850
    • -0.93%
    • 샌드박스
    • 375
    • +0%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