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줌마 신드롬’에 백화점 주방용품 남성 매출 여성 추월

입력 2015-03-18 10:57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차줌마 신드롬에 유통가 주방용품 매장 풍경이 확 달라졌다. 요리하는 남성이 증가하며 식기나 냄비 등 주방용품 남성 매출 증가율이 여성을 압도한 것.

18일 온라인쇼핑몰 AK몰에 따르면 지난 2월 한 달간 주방용품 및 식기 카테고리에서 여성 매출이 전년대비 36% 증가하는 동안 남성 매출은 130% 급증했다. 같은 기간 신선식품 매출도 남성이 39% 증가해 여성(37%) 보다 높은 시장세를 보였다.

이같은 현상은 요즘 방송가에서 각광받고 있는 요리 프로그램 덕이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최근 시즌2까지 인기리에 종영한 ‘삼시세끼’(tvN)부터 ‘냉장고를 부탁해’(JTBC), ‘신동엽, 성시경은 오늘 뭐 먹지?’(올리브TV) 등 방송사를 불문하고 다양한 요리 프로그램들이 시청률을 견인하며 이른바 ‘쿡방’ 전성시대를 열었다.

특히 이 프로그램들에는 ‘차줌마’로 불린 차승원을 비롯해 유명 남자 연예인들과 셰프들이 대거 등장하며 요리하는 남자에 대한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신선식품 매출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AK몰이 최근 3개월간 집계한 즉석요리, 통조림, 커피믹스, 냉동식품 등 가공식품군 매출은 전년 동기간대비 24% 감소한 반면, 잡곡, 천연조미료, 각종 장류 등 신선식품군 매출은 46% 증가했다. 또, 주방용픔 및 식기 매출도 27% 늘어났다.

최근 요리뿐 아니라 집에서 빵을 직접 만들어 먹는 베이킹 열풍에도 남성들이 동참한 것으로 나타났다. 2월 한 달간 남성고객의 베이킹용품 매출이 전년 대비 135% 신장하고, 제빵기ㆍ제과기 매출이 79% 증가했다.

AK몰 관계자는 “지난해까지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른 간단한 즉석가공식품 매출이 강세를 보였다면, 올해는 ‘쿡방’의 영향으로 집에서도 제대로 요리를 해 먹는 사람들이 늘어나 관련 매출의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K-코인 신화 위믹스…신화와 허구 기로에 섰다 [위메이드 혁신의 민낯]
  • [르포]유주택자 대출 제한 첫 날, 한산한 창구 "은행별 대책 달라 복잡해"
  • 한국 축구대표팀, 오늘 오후 11시 월드컵 3차예선 오만전…중계 어디서?
  • 연세대 직관 패배…추석 연휴 결방 '최강야구' 강릉고 결과는?
  • 제도 시행 1년 가까워져 오는데…복수의결권 도입 기업 2곳뿐 [복수의결권 300일]
  • 불륜 고백→친권 포기서 작성까지…'이혼 예능' 범람의 진짜 문제 [이슈크래커]
  • 전기차 화재 후…75.6% "전기차 구매 망설여진다" [데이터클립]
  • “고금리 탓에 경기회복 지연”…전방위 압박받는 한은
  • 오늘의 상승종목

  • 09.10 13:20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76,809,000
    • +2.83%
    • 이더리움
    • 3,178,000
    • +1.79%
    • 비트코인 캐시
    • 432,900
    • +3.99%
    • 리플
    • 725
    • +0.83%
    • 솔라나
    • 180,600
    • +3.5%
    • 에이다
    • 460
    • -1.71%
    • 이오스
    • 664
    • +2%
    • 트론
    • 209
    • +0%
    • 스텔라루멘
    • 126
    • +2.44%
    • 비트코인에스브이
    • 62,300
    • +3.75%
    • 체인링크
    • 14,060
    • -0.07%
    • 샌드박스
    • 341
    • +2.4%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