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회계ㆍ컨설팅 법인 EY한영이 잇단 정보보안사고 등 기업의 다양한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종합적인 리스크(Risk) 서비스팀을 출범시켰다고 5일 밝혔다.
리스크팀이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는 크게 ’정보보안 컨설팅 서비스’, ‘내부 감사 및 내부통제 서비스’와 ‘지식재산권 감사 및 자문 서비스’, ‘기후변화 및 지속가능경영 서비스’ 등이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 중 하나인 ‘정보보안 컨설팅 서비스’는 기업, 금융권에서 부주의한 정보보안관리로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사고 예방과 위험 관리에 필요한 시스템구축 등 고도의 다양한 컨텐츠를 준비했다.
특히, 금융 기업부터 정보통신 기업, 온라인 쇼핑몰, 외국계 기업까지 다양한 고객사의 프로젝트를 수년간 담당한 전문가들이 포진하고 있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식재산권 감사 및 자문 서비스’는 지식정보의 상품화가 점차 확대되면서 지식재산권에 대한 필요가 높아짐에 따라 감사부터 자문까지 전체적으로 관리해주는 서비스다. 소프트웨어 자산 리뷰 및 로열티 지불 여부를 확인하는 감사뿐만 아니라, 주요 공공기관의 기술을 사용하는 라이선시의 보고내역 및 지불여부를 확인하는 경상기술료 감사와 EY한영이 독점으로 진행하는 소프트웨어 자산관리 인증 자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후변화 및 지속가능경영 서비스’는 기업의 재무적 위험 뿐 아니라, 기후변화와 인권, 분쟁광물, 청정에너지, 국제개발 등 사회적으로 이슈가 발생할 수 있는 비재무적 위협을 진단하고 관리하는 서비스다. ‘기후변화 및 지속가능경영 서비스’팀은 최근 ‘CDP Water(물 정보공개프로젝트)’의 공식 평가기관으로 선정됐을 뿐만 아니라, 세계물위원회(World Water Council)가 개최하는 '세계 물 포럼(World Water Forum)’에도 참여한다.
또한, 개발도상국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단체인 세계발전센터(WDC)를 운영하며, 이를 통해 국내 공적개발원조(ODA) 이슈별 연구와 자문 업무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영역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장했다.
EY한영 리스크팀을 총괄하는 유인상 파트너는 “기업 CEO 혹은 임원들이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경영 관리 중 하나로 ‘지속가능경영을 위협하는 예기치 못한 리스크’를 꼽는 경우가 많다”면서 “ 전문가들을 통해 작은 틈이라도 놓치지 않고 면밀히 관찰하면 관리하지 못할 리스크는 거의 없다”며 자신감을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