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노조 대국민 사과, “회사 환골탈태 앞장설 것… 기회 달라”

입력 2014-12-16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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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노조가 대국민 성명서를 통해 ‘땅콩 리턴’ 사건에 대해 용서를 구하고 다시 한 번 기회를 달라고 부탁했다.

대한항공 노조는 16일 성명서에서 “이번 사건으로 국민 및 고객 여러분께 큰 실망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1만여 조합원과 전 직원을 대표해 깊이 사죄드린다”며 “이번 사건 해결 과정 중 회사가 보여준 적절치 못한 대응에 대해서도 강력히 항의했고 조속히 개선할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회사의 일순간 잘못으로 수십 년 간 쌓아왔던 자긍심이 여지없이 무너졌으며, 죄인의 심정으로 국민 여러분을 대해야 하는 현실 앞에서 노조는 무한한 책임감과 함께 뼈를 깎는 각오로 거듭나 회사를 환골탈태 시키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현장 직원들의 말에 귀 기울여 손과 발이 되고, 회사의 부당한 지시에는 더욱 과감히 맞설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작금의 문제는 회사 내부의 경직되고 폐쇄적인 조직문화, 책임만 크고 권한은 없는 업무 분담과 소통불감증이 밑바탕에 깔려 있다”며 “회사는 직원과 국민 그리고 고객들의 애정어린 충고를 겸허히 받아들여 조직을 정비하고 기업문화를 쇄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노조는 “복리후생 재개와 직원들의 자존심 회복 등 합당한 조치가 없고 회사가 변화된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전 노조원의 단결된 힘을 보여줄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노조는 끝으로 “대한항공은 2만여 직원들의 일터이며 6만여 가족들이 삶을 기대고 있는 터전으로, 지난 45년간 우리 국민들이 키워준 자랑스런 국적 항공사”라며 “다시 한번 너그러운 마음으로 관용을 베풀어 주시길 간절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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