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관광객(요우커) VIP 10명중 9명은 우리나라를 방문했을 때 5천만원 이상 쇼핑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관광전문여행사 코스모진(www.cosmojin.com)이 운영하는 코스모진 관광R&D(연구·개발)연구소가 올해 2월 1일부터 11월 20일까지 'VIP 관광'을 요청한 중국인 관광객 59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87%가 한국에서 경험한 쇼핑 최대금액이 5천만원 이상이라고 응답했다고 8일 밝혔다.
이 가운데 1억∼2억원이 39%로 가장 많았고 5천만∼1억원 23%, 2억∼3억원 17%등의 순이다.
쇼핑금액이 3억원 이상이었다는 중국인 VIP도 8%나 됐다.
쇼핑할 때 가장 선호하는 품목으로는 68%가 명품 브랜드를 꼽았으며, 23%는 한류브랜드, 9%는 토속기념품이라고 각각 응답했다.
중국인 VIP 가운데 30대 연령층의 씀씀이가 가장 컸다.
30대 가운데 56%가 한번 쇼핑할 때 5천만원 이상을 썼다고 답변했다.
1억원 이상 쇼핑한다는 VIP도 30대 연령층에서 20%나 나왔다. 이는 전체 연령대 중 가장 많은 것이다.
쇼핑금액이 2억원 이상이라는 30대도 9%나 됐다.
5천만원 이상을 소비한 VIP 연령대는 30대에 이어 50대가 47%로 뒤를 이었으며 40대 44%, 60대 43%, 20대 41% 등의 순이다.
반면 1천만원 미만을 지출하며 비교적 적은 돈을 쓰고 돌아간 연령은 장년층인 60대(14%)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20대(12%)의 소비규모가 두 번째로 작았다.
정명진 코스모진 대표는 "한국을 방문한 요우커 VIP들은 명품·최고급·최상의 서비스만을 고집하기 때문에 1회 방문시마다 지출하는 소비규모가 일반인들의 상상을 뛰어넘는다"며 "그들의 눈높이에 맞는 명품 관광을 제공, VIP 부호들의 관광 유치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