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은 베트남개발1이다. 하한가 종목은 없었다.
이날 베트남개발1은 전 거래일보다 26원(29.55%) 오른 114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베트남개발1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29.41% 상승한 88원에 장을 마감했다. 전날에도 주가가 29.41% 오른데 이어 2연속 상한가다.
베트남 정부가 아파트 소유기한을 제한토록 하는 법안을 추진중이라는 소식에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베트남 전문 매체 인사이드비나에 따르면 베트남 건설부는 ‘아파트 소유기한 제한’을 골자로 하는 주택법 개정안에 대해 강행방침을 시사했다. ‘베트남 개발1’은 베트남 현지 부동산 개발 등에 투자해 수익금을 나눠주는 뮤츄얼펀드다.
해당 법 개정안은 아파트 소유기한을 건물의 설계수명에 따라 50~70년으로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소유기한이 끝난 아파트에 대해 안전진단 결과 안전하지 않다고 평가되면 소유자는 비용을 부담해 재건축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날 코스닥 시장에서는 오픈엣지테크놀로지, 지니틱스, 코닉오토메이션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오픈엣지테크놀로지는 코스닥 상장 이틀째를 맞아 반등에 성공했다. 전날에는 시초가 1만800원을 기록한 후 장중 1만1400원까지 올랐으나 하락 전환하면서 6.94% 하락한 바 있다.
삼성전자의 영국 반도체 기업 ARM 인수 추진 소식에 수혜를 예상한 투자자들의 투심이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오픈엣지테크놀로지는 반도체 칩 개발에 필요한 설계도를 제작하는 시스템 반도체 설계자산(IP) 전문업체다. 자체 보유한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 반도체 지식재산권(IP)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니틱스는 에이비프로바이오가 인수한다는 소식에 개장 직후 상한가를 기록했다. 에이비프로바이오는 전날 시스템 반도체 팹리스 설계 전문기업 지니틱스 지분 30.91%(1104만9646주)를 370억원에 인수하는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지니틱스는 2000년에 설립된 반도체 회로설계 전문 팹리스 기업이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각종 가전기기에 적용되는 시스템 반도체를 설계해왔다.
코닉오토메이션은 스마트팩토리 기업으로의 재평가가 기대된다는 증권가 평가에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보인다. FS리서치는 이날 코닉오토메이션에 대해 스마트팩토리 기업으로의 재평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진박(Jean Park) FS리서치 연구원은 "스마트팩토리 사업은 최소 2024년까지 고성장이 전망된다"며 "2차전지 양극재 검사장비 시스템(K-LAS)은 라인별 품질평가, 자동화에 따른 인건비 절감 등의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