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판수 천령식품 대표(사진 제공=농림축산식품부)
신 대표는 2005년 경남 함양군에서 국내 처음으로 여주를 재배했다. 그는 영양은 많지만 쓴맛이 센 여주를 차(茶)와 엑기스, 전통주, 청국장 등으로 가공해 산업화에 성공했다. 최근엔 여주를 활용한 화장품까지 개발해 활용처를 넓혔다.
신 대표는 제품 품질 관리에도 각별히 신경 써 천령식품은 미국 식품안전국(FDA) 식품안전인증과 HACCP 인증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 지역 여주 재배 농가에도 1년에 여덟 번씩 품질 관리와 재배 기술 향상을 위한 역량 강화 교육을 한다.
이 같은 노력 덕에 천령식품은 지난해 14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알짜기업으로 성장했다. 해외에서도 제품을 인정받아 미국 등으로 여주 가공식품을 수출하고 있다.
신 대표는 지역 사회와의 상생에도 적극적이다. 해마다 '함양 여주 농촌 문화 체험 축제'를 열고 된장·고추장 만들기, 수확 체험 등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함양 여주 농촌문화 체험 축제는 2014년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마을 단위 우수 축제로 선정됐다.
김신재 농식품부 농촌산업과장은 “천령식품은 지역 농가에 재배기술을 보급, 시설투자 등 국내 최초로 여주생산 기반을 마련하고 기능성 검증, 농촌 문화 축제 개최 등을 통해 여주의 인지도 제고를 위한 선도적 노력을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