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3분기 누적 순익 1224억…역대 최대

입력 2024-11-13 09:25 수정 2024-11-13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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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뱅크가 올 3분기 실적 성장을 이어가며 역대 최대 실적을 거뒀다.

13일 케이뱅크는 올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122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0.2% 늘었다고 밝혔다. 역대 최대 성과다.

3분기 단기 기준으로는 370억 원의 순이익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보다 180.6% 증가했다. 지난 2분기 347억 원을 넘어선 것으로 역시 사상 최대 규모다.

케이뱅크의 외형성장은 3분기에도 이어졌다. 이 기간 고객 수는 1205만 명을 기록했다. 금리 혜택을 확대해 업계 최고 수준을 제공하는 파킹통장 ‘플러스박스’와 입출금만 하면 리워드 카드를 통해 현금 혜택을 받는 ‘입출금 리워드 서비스’를 적용한 입출금통장이 인기를 끌며 효자노릇을 톡톡히 했다.

3분기 말 수신 잔액은 22조 원, 여신 잔액은 16조 2000억 원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과 견줘 각각 27.4%, 26.4% 확대됐다.

같은 기간 수신은 고객 혜택을 확대한 플러스박스가 성장을 이끌었다. 케이뱅크는 9월 초 플러스박스의 고객의 고액 예치(5000만 원 초과) 잔액에 대해 연 3% 금리를 적용하고 기존 한도(10억 원)를 폐지했다. 주력 고객인 대중부유층(Mass Affluent) 공략 강화를 위한 조치로 이후 두 달 만에 고액 예치 고객이 25% 늘어날 정도로 금융자산가들이 몰렸다.

여신은 담보대출의 호조가 성장을 견인했다. 이 기간 아파트담보대출과 전세대출 잔액은 각각 4700억 원, 2000억 원 늘었다. 아담대의 경우, 잔액 증가분의 70%가 대환대출로 기존에 주택담보대출을 보유한 고객의 이자 부담을 줄이는 데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케이뱅크의 전체 대출 중 담보대출(보증 대출 포함) 비중은 51.8%로 출범 후 처음으로 50%를 넘어섰다.

이자이익은 1074억 원, 비이자이익은 120억 원을 기록했다. 케이뱅크는 비이자이익과 관련해 올 3분기 국내 채권과 미국 국채 투자 서비스, ‘주식 모으기 서비스’를 출시하고 주식과 가상자산, 채권, 금, 미술품 조각 투자, 비상장주식, 공모주 투자 등을 한데 모은 ‘투자탭’을 신설해 투자서비스를 강화한 것이 효과를 봤다고 설명했다.

해외에서는 애플리케이션(앱) 내 QR코드를 스캔해 결제하는 서비스로 ‘GLN 해외결제’ 서비스를 내놨다. 매달 3가지 혜택 중 내가 원하는 혜택을 골라 쓰는 ‘원체크카드’를 새로 선보이며 이익 기반 마련에 힘썼다고도 했다.

꾸준한 안전자산 비중 확대와 고객 심사 강화로 건전성은 개선세를 이어갔다. 케이뱅크의 이 기간 연체율은 0.88%로 세 분기 연속 하락했다. 국제결제은행(BIS) 총자본비율은 14.42%로 이익 증가, 안전자산 비중 증가 등을 통해 전분기보다 0.56%p 올랐다. 순이자마진(NIM)은 2.07%를 기록했다.

케이뱅크는 개인사업자 대출 시장을 선점해 지속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8월 초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최대한도 10억 원의 개인사업자 부동산담보대출인 ‘사장님 부동산담보대출’을 출시했으며, 9월 말 후순위 대출로 확대했다. 또 대환대출 고도화와 취급 담보 종류 확대에도나설 방침이다.

3분기 건전성 제고를 바탕으로 상생 금융 실천에도 속도를 냈다. 같은 기간 신용대출 중 중∙저신용대출 비중은 직전 분기(33.3%)보다 1.2%p 증가하며 34.5%를 기록했다. 케이뱅크는 심사 전략 고도화, 고객군별 맞춤상품 제공으로 중∙저신용대출 공급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도 힘썼다. 케이뱅크는 지난 7월 장애가 있는 예술인의 작품 활동을 지원하는 장애인 표준사업장 ‘올모’에 대한 투자지원을 진행했다. 8월에는 최우형 행장이 직접 ‘올모’ 현장을 방문해 장애 예술인을 격려하고 직접 작품을 구매하며 응원의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7월엔 서울 송파구에 있는 문현중학교를 찾아 청소년 금융 진로 뮤지컬 공연을 진행했다.

최 행장은 “3분기에는 분기, 연 누적으로 모두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성장을 이어가면서도 건전성 개선, 상생 금융 실천이라는 여러 성과를 냈다”면서 “내년에는 상장을 통해 영업 저변을 확대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리테일 상품 개발과 SME(중소기업대출) 시장 확대, 테크 역량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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