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서해선‧장항선‧평택선 동시 개통…서해안 철도 시대 개막

입력 2024-11-0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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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7년 말 홍성~대야 구간 개통 시 전북 익산~충남~수도권 잇는다

▲서해선 열차 운행계획(안).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서해선 열차 운행계획(안). (사진제공=국토교통부)
2일부터 서해선‧장항선‧평택선이 동시 개통한다. 충청남도와 수도권 서부를 철도로 연결하면서 서해안 철도 교통시대가 개막했다.

국토교통부는 1일 오후 3시 홍성역에서 서해선(홍성~서화성), 장항선(신창~홍성), 포승~평택선(안중~평택) 등 서해안 권역 3개 철도사업 개통식을 개최하고 2일부터 운행을 개시한다.

3개 노선이 동시 개통하면서 서해안 항만과 내륙을 잇는 화물 철도망의 기능까지 한층 높여 서해안 권역의 성장을 촉진할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서해선은 충남 홍성역에서 경기도 서화성역을 잇는 연장 90.0㎞의 신설 노선(총사업비 4조 1217억 원)이다.

충남도와 수도권의 서부지역을 1시간대로 연결하는 철도 노선 축이 새롭게 형성되면서 아산, 당진, 홍성, 평택, 화성, 안산 등 서해안 권역 발전의 견인차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홍성역에서 서화성역까지 ITX-마음을 하루 왕복 8회 운행하며, 소요시간은 약 1시간이다.

2026년 3월 신안산선 서화성~원시 구간이 개통되면 홍성역에서 고양 대곡역 구간에는 시속 250㎞급 KTX-이음을 투입한다. 개통 전까지는 서화성역에서 안산 초지역까지 열차 운행시간과 연동해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아산과 평택을 연결하는 길이 5.9㎞의 아산고가교가 설치돼 있는데 ‘아산고가 아치교’는 연장 625m, 높이 44m로 국내 최장‧최대 규모이며 서해안권역의 새로운 랜드마크이자 관광명소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인다.

서화성역과 안중역에는 화물을 적치하는 컨테이너 야드(CY)를 조성해 컨테이너 수송열차를 하루 왕복 2회(서화성~부산신항‧부산진), 철강 수송열차를 하루 왕복 1회(평택 안중~울산 용암) 운행한다.

장항선은 천안에서 익산을 잇는 연장 154.4㎞의 노선으로 1930년에 단선 비전철로 최초 건설된 이후 디젤 열차를 운행해 왔으나 단계적으로 복선전철화했다.

2008년 천안~신창(아산) 구간에 이어 이번에 신창(아산)~홍성 복선전철 구간(36.35㎞, 총사업비 2467억 원)을 개통한다. 기존에 운행되던 무궁화호, 새마을호 열차에 더해 ITX-마음이 하루 2회 증편되면서 용산~홍성 구간의 하루 운행 횟수는 총 30회로 늘어난다.

2027년 말 홍성~대야(군산) 구간(82.28㎞)도 개통되면 장항선과 서해선이 하나의 복선전철 노선으로 연결돼 전라북도 익산부터 충남도와 수도권으로 이어지는 완전한 서해안 철도교통망이 완성된다.

평택선은 평택항과 배후 물류단지의 급등하는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경부선 평택역과 서해선 안중역을 연결해 경부 축에 집중된 화물 물동량을 분산하고 평택시 동서부를 연결한다.

2015년 1단계 구간 숙성~평택(13.4㎞)이 개통한 데 이어 이번에 2단계 안중~숙성(9.4㎞, 총사업비 1503억 원) 구간을 연결했고 비전철 구간이었던 1단계 구간을 포함한 전체구간(22.8㎞)을 전철화했다.

평택선, 서해선, 장항선 3개 노선을 연계해 홍성~천안~평택~안중을 순환하는 ITX-마음 열차도 하루 6회 운영한다. 이를 통해 충남 서북부와 경기 남부가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되고 각 지역의 관광자원과 연계한 관광산업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서해안 권역 3개 사업을 시작으로 신안산선 복선전철, 장항선(홍성~대야), 포승~평택선 3단계(포승~안중) 등이 차례로 개통되면, 서해안 축 철도망이 완성되어 서해안 권역이 명실상부 대한민국 성장을 이끄는 거점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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