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식품은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풀무원지구식단’의 올해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74% 증가했다고 2일 밝혔다.
상반기 실적 향상에는 이효리 광고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진 것이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1월 지구식단 모델 이효리의 광고를 공개한 이후 소비자 반응이 크게 늘어났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가 지구식단 메인 타깃인 20~39세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식물성 대체식품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 응답에서 풀무원 및 풀무원지구식단이 우위(46%)를 점했다. 모집단 중에서도 특히 여성에게는 과반수(60%)를 차지하며 더욱 높은 인지를 나타냈다. 광고 호감도가 높은 수준이었고 광고를 접하면서 지구식단 브랜드가 기억에 남게 됐다는 의견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판매 채널별로는 온라인 강세가 뚜렷했다. 지구식단 제품들이 대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나 온라인몰 후기 등으로 입소문을 탄 까닭에 온라인상 젊은 층 지지가 뚜렷해진 것으로 풀이된다.
풀무원지구식단은 하위 브랜드 ‘식물성지구식단’을 운영하며 다양한 식물성 지향 식품을 선보이고 있다. 식물성지구식단은 최소첨가물 원칙과 풀무원만의 노하우 및 특허기술을 활용해 식물성 원료만으로 맛과 식감을 살린 제품들로 제품 라인업을 갖췄다.
풀무원은 다양한 지구식단 제품을 식물성 대체식품, 식물성 영양식품, 식물성 FRM(Fresh Ready Meal)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있으며, 상반기 모든 카테고리가 고르게 성장하여 브랜드 전반적인 성장을 달성했다. 특히 식물성FRM 카테고리의 매출 증가율이 약 131%로 가장 높았다.
풀무원식품 지구식단 사업부 관계자는 “풀무원지구식단은 2022년 론칭 이래 성장세를 이어가며 국내 대표 식물성 지향 식품 및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