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독일 찍고 이번엔 뉴욕”…중소기업 판로개척 지원 앞장

입력 2022-09-22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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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회장 상생 의지 담아 롯데 유통 6개사 참여 올해 그룹 차원으로 확대

▲롯데가 9월20일부터 21일까지(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중소기업 해외 판로개척 지원 상생활동인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개최했다. (사진제공=롯데그룹)
▲롯데가 9월20일부터 21일까지(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중소기업 해외 판로개척 지원 상생활동인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개최했다. (사진제공=롯데그룹)

“롯데지주 및 유통 관련 계열사가 적극적으로 중소기업 협업 방안을 마련하겠다.” 롯데그룹이 신동빈 회장의 상생 의지를 담아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적극 지원하고 나섰다. 독일에 이어 뉴욕에서 판로 확대 무대를 마련, 170개 중소기업이 참여하고 2900만 달러의 상담 금액을 기록하는 성과도 냈다.

롯데는 20일부터 21일(현지시간)까지 국내 중소기업들의 해외 판로개척 지원을 위한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LOTTE-KOREA BRAND EXPO)’를 미국 뉴욕 맨해튼 남동부에 있는 피어17에서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행사에는 롯데그룹의 6개 유통 계열사(홈쇼핑, 백화점, 마트, 면세점, 하이마트, 코리아세븐)를 주축으로 120개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기존 일부 계열사에서 진행해 온 중소기업 지원 사업을 올해부터 그룹 차원 상생 활동으로 확대한 것으로, 이번이 두 번째 행사다.

앞서 이달 4일부터 6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22에 참가해 통합 전시 부스를 꾸리고 수출 상담회를 진행했다. 독일에서 열린 엑스포에는 국내 중소기업 50개 사가 참여해 독일 및 유럽지역 바이어 70여 명과 수출 상담을 진행했고, 누적 상담 건수 217건, 상담 금액은 총 2900만 달러(한화 약 400억 원)를 기록했다.

롯데가 중소기업 상생 활동을 확대하는 배경에는 신동빈 롯데 회장의 적극적인 상생 의지가 담겨 있다. 신 회장은 5월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 참석해 “롯데지주 및 유통 관련 계열사가 적극적으로 중소기업 협업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신 회장은 올해 상반기 VCM(사장단회의)에서 사회적으로 선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진심으로 우리 고객의 삶과 그들을 둘러싼 환경을 어떻게 더 좋게 만들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우리의 모든 의사결정에 선한 가치가 고려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엑스포에는 롯데 협력 중소기업과 신규 발굴 중소기업 등 총 120개 중소기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해 수출 상담회와 제품 품평회, K컬처 이벤트 등이 진행됐다. 드라마와 유튜브 먹방, K팝 아티스트 등 한류의 영향으로 해외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푸드, 뷰티 관련 중소기업들이 주로 구성됐다. 푸드존과 뷰티존으로 나눠 마련된 수출상담장에서 중소기업들은 글로벌 바이어를 대상으로 준비해온 제품의 장점을 소개하는 등 판로개척에 힘썼다. 롯데는 원활한 일대일 수출 상담이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 수요 조사를 통해 140명의 글로벌 바이어와 중소기업을 매칭했다.

▲‘롯데-대한민국 브랜드엑스포’에서 최현석 셰프가 중소기업 제품을 활용한 K푸드 쿠킹쇼를 펼쳐 큰 호응을 얻었다. (사진제공=롯데그룹)
▲‘롯데-대한민국 브랜드엑스포’에서 최현석 셰프가 중소기업 제품을 활용한 K푸드 쿠킹쇼를 펼쳐 큰 호응을 얻었다. (사진제공=롯데그룹)

엑스포 현장에 쇼케이스가 설치돼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살펴보는 제품 품평회도 열렸다. 제품 아래 QR코드로 제품에 관심이 있는 글로벌 바이어가 상세 정보를 확인하고 설문 페이지를 통해 관심있는 기업과의 즉석 매칭 및 온라인 상담도 이어졌다. 롯데는 엑스포에 직접 참가하지 못한 50개 기업을 위해 사전 매칭된 해외 바이들과 온라인 화상 상담도 동시에 진행했다.

스킨케어와 기능성 토너를 엑스포에 출품한 천영근 ‘아네시’ 대표는 “해외 바이어들과 직접 만나 소통하고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 설레는 마음으로 이번 엑스포에 참여했다”며 “제품의 어떤 장점을 강조해야 하는지 몸소 느낄 수 있었고, 이 경험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까지 판매 영역을 확대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K푸드 쿠킹쇼와 K뷰티 메이크업 시연회 등 다채로운 이벤트도 펼쳐졌다. K푸드 쿠킹쇼는 최현석 셰프가 ‘한국 전통 매운맛’을 주제로 참가 중소기업 ‘위플이앤디’의 HMR 제품을 활용한 고추장떡 등을 조리해 선보이며 현장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K뷰티 메이크업 시연회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조성아가 나서 ‘텐미닛 캠페인 쉽고 빠르게’와 ‘일상의 화장을 놓치지 말자’를 주제로 K뷰티의 위상과 제품 우수성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엑스포가 열린 피어17 야외 광장에는 15m 높이의 ‘어메이징 벨리곰’이 전시됐다. 맨해튼 관광명소 사이에 자리 잡은 거대 곰은 글로벌 바이어들은 물론 현지 방문객과 관광객 사이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롯데는 벨리곰과 함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필요성을 담은 홍보물을 나눠 주고 함께 사진을 찍는 등 유치 지원 활동도 펼쳤다.

롯데는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었던 중소기업들이 이번 엑스포를 통해 판로개척 및 해외 네트워크 구축, 수출 계약 및 글로벌 제품 경쟁력 확보 등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엑스포 행사 외에도 제품 홍보 콘텐츠 제작, 롯데 유통 계열사 바이어 초청 국내 입점 상담회 등 이들의 판로 확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지원 활동도 이어나갈 계획이다. 글로벌 바이어들과 추가 수출 상담도 이어질 수 있도록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공식 홈페이지도 지속 운영할 방침이다.

임성복 롯데지주 CSV팀장은 “독일 베를린과 미국 뉴욕에서 연속으로 진행된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롯데지주를 중심으로 그룹 계열사가 협업해 중소기업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그룹 차원의 통합 동반성장 프로젝트”라며 ”앞으로도 민·관이 협업하며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방안 마련에 노력하고, 한 발 앞장서 중소기업들과의 상생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rkdwh했다.

▲롯데는 뉴욕 피어17에서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진행하며 ‘어메이징 벨리곰’과 함께 관람객들에게 유치 필요성을 담은 홍보물을 나눠 주는 등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 활동도 병행했다. (사진제공=롯데그룹)
▲롯데는 뉴욕 피어17에서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진행하며 ‘어메이징 벨리곰’과 함께 관람객들에게 유치 필요성을 담은 홍보물을 나눠 주는 등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 활동도 병행했다. (사진제공=롯데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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