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사진제공=효성그룹)
"고객의 목소리를 나침반으로 삼아야 생존의 길을 찾을 수 있다."
조현준 효성 그룹 회장이 2일 마포 본사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고객'을 강조했다.
그는 "인공지능(AI)의 발전으로 특이점(singularity)의 시대가 우리 곁에 와있다"며 "모든 분야에서 업의 개념, 게임의 룰이 통째로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변화는 나무 하나만 봐서는 알 수 없다"며 "크게 숲을 보는 시야를 가지고 빠른 변화를 알아내고, 선도하는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숲을 더 풍성하게 만들어야만 그 생태계 안에서 우리 효성도 같이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조 회장은 "VOC를 끊임없이 강조해온 것도 바로 고객이 더 이익을 내고,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찾기 위해서"라며 "고객이 우리 곁에 있어서 우리가 존재할 수 있음을 잊지 말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