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Celltrion)은 30일 아세안(ASEAN) 의약품 시장의 핵심국가인 베트남에 현지법인 설립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은 올해내 주요 제품들의 판매허가를 받고 베트남 전역으로 셀트리온의 치료제를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셀트리온은 올해말까지 현지에서 의약품 영업과 마케팅 업무를 담당할 전문인력을 두 자릿수 이상 확충할 예정이다. 이들은 제품출시와 함께 의료진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제품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며, 베트남 입찰기관과 긴밀하게 소통하기 위한 네트워크도 구축할 계획이다.
베트남은 아세안지역 내 핵심 제약시장으로 연간 10조원 규모의 의약품 시장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셀트리온이 주력하고 있는 항체 치료제 분야가 인근 다른 국가들 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매출 잠재성이 높은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셀트리온은 우선 올해말까지 베트남 당국으로부터 ‘램시마(Ramcima, infliximab’을 비롯해 ‘램시마SC’, ‘트룩시마(Truxima, rituximab)’, ‘허쥬마(Herzuma, trastuzumab)’ 등 주력 4개 제품에 대한 허가를 받을 계획이다.
베트남의 경우 유럽과 비슷하게 주로 병원입찰을 통해 바이오 의약품 공급이 이뤄진다. 셀트리온은 내년 상반기까지 바이오 의약품 처방이 가능한 주요 병원들에 제품등록을 완료할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주요 신규 시장진입은 최고경영진이 직접 나서서 개척한다는 전략이다. 우선 김형기 셀트리온 글로벌판매사업부 대표 겸 부회장은 베트남 현지 영업인프라과 이해관계자 소통을 직접 이끌고 있으며, 올해 말에는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도 베트남 현지로 이동해 현장 최일선에서 초기 시장선점을 진두지휘하고 제품론칭도 직접 챙길 예정이다.
또한 셀트리온은 내년까지 베트남에서 ‘유플라이마(Yuflyma, adalimumab)’, ‘베그젤마(Vegzelma, bevacizumab)’, ‘옴리클로(Omlyclo, omalizumab)’ 등 3개 제품을 추가로 승인받을 계획이다.
김호웅 셀트리온 글로벌판매사업부 부사장은 “지난 2022년 한국과 베트남이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면서 베트남은 한국의 주요 경제 파트너로 자리매김한 가운데 바이오 의약품 산업에서도 셀트리온의 베트남 현지 진출을 기폭제로 양국간 보다 활발한 교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보다 많은 베트남 환자들에게 고품질의 셀트리온 바이오 의약품을 통한 치료혜택이 전달될 수 있도록 현지 영업 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