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주요 점포 중 주거지와 인접한 이른바 ‘집 앞 백화점’의 식당가가 무더위 특수를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백화점은 압구정본점‧천호점‧미아점‧목동점‧중동점‧킨텍스점 등 6개 점포의 8월 1일부터 9월 8일까지 매출을 분석한 결과 식당가 및 푸드코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2.7% 상승했다고 11일 밝혔다.
6개점은 뉴타운을 비롯해 주변으로 대단지를 끼고 있는 이른바 슬세권(슬리퍼+세권) 점포로 현대백화점 전체 15개 점포 식당가‧푸드코트 평균 매출 신장률(10.4%)을 뛰어 넘었다.
통상 여름은 휴가철 여행객이 많아 백화점 비수기로 분류된다. 하지만 올해는 날씨와 물가라는 외부 환경이 백화점 쇼핑 문화도 바꾸고 있다는 게 현대백화점 측의 설명이다. 극심한 무더위에 열대야까지 길어지며 실내 쾌적한 쇼핑 공간에서 식사를 즐기는 고객이 늘고 고물가‧고환율 부담에 성수기를 피해서 휴가계획을 세우는 ‘늦캉스족’도 증가하며 한여름 식당가 집객 효과가 두드러졌다는 분석이다.
식품 테넌트 호조는 반경 1㎞ 내외 도보 이동권 내에 대단지 아파트 등 주거용 건물이 밀집한 점포일수록 확연히 드러난다. 지역 주민 라이프스타일과 밀착돼 있어 생활권 고객 특성에 맞춘 식품관으로 특화해 운영하면서 매출 상승세가 더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이다.
현대백화점 중동점의 경우 다양한 세트메뉴로 구성돼 가족단위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텍사스 로드하우스, 이탈리, 호우섬, 다솥의 호응이 가장 높다. 이탈리‧호우섬‧다솥은 대단지 아파트와 오피스텔로 둘러싸인 상권 특성에 기반해 4월 식품관을 푸드 파크(Food Park)로 리뉴얼 오픈하며 새롭게 들어선 매장이다. 중동점 식품관의 매출 및 고객 수(8월 1일~9월 8일)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9.5%, 33.6% 상승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지역 밀착형 백화점이 가장 점포별 특색을 잘 살릴 수 있는 주요 테넌트가 식품”이라며 “식품 테넌트를 중심으로 동네 생활권에 스며드는 로컬 마케팅을 강화하고 지역민 특성에 맞는 단독 브랜드를 빠르게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