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7월 K-푸드 수출 7.1%↑...쌀가공식품ㆍ김ㆍ라면 주도"

입력 2024-08-21 12:39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문현호 기자 m2h@)
(문현호 기자 m2h@)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올해 7월 말 기준 농수산식품 수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1% 증가한 73억7000만 달러를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품목별로는 쌀가공식품, 김, 라면이 높은 증가율로 상승세를 주도했다. 쌀가공식품은 냉동김밥, 떡볶이 등의 인기에 힘입어 전년 대비 45.6% 증가한 1억7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냉동김밥은 코스트코 등 미국 대형유통매장 입점이 확대되면서 소비붐이 일었다. 김은 미국, 일본, 태국 수출이 대폭 성장해 전년대비 34.8% 증가한 6억4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라면은 매운 라면 열풍과 대형유통매장 입점 확대로 전년대비 34% 증가한 6억9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꾸준한 수출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전년 대비 21% 증가한 11억7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수출 상승을 이끌었다. 아마존에 한국식품관을 새롭게 열고 미 남부 대형유통매장 HEB에 한국식품을 입점시키는 등 K-푸드 판매망을 적극 확장한 결과 스낵, 라면, 김, 쌀가공식품, 김치 등 주력 품목이 두 자릿수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aT는 설명했다.

2024 올림픽이 열렸던 유럽의 K-푸드 열풍도 뜨겁다. 7월 말까지 영국을 포함한 유럽연합(EU) 수출은 전년대비 31% 증가한 5억4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파리 올림픽 현장 K-푸드 홍보관 운영, 리옹 K-푸드 페어 개최, 삼계탕 최초 수출 등 유럽인들에게 다양한 K-푸드를 선보이고 인지도를 높인 결과로 풀이된다.

권오엽 aT 수출식품이사는 “하반기에는 성출하기를 맞는 신선 농산물 맞춤형 지원 강화와 중국, 일본 등 기존 주력 시장 수출 반등을 위한 전략적 자원 배분으로 K-푸드 수출 상승세를 쭉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aT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여기도 품절이라고요?"…Z세대 '뷰티 방앗간' 된 다이소, 다음 대란템은? [솔드아웃]
  • ‘슈팅스타’ 오늘 첫 방송…‘큰 산’ 최강야구 넘을까? [해시태그]
  • 우리은행장 교체 수순…차기 행장 후보 내주 윤곽 나올 듯
  • 단독 부모-자녀 한 동네 사는 실버타운 만든다더니…오세훈표 '골드빌리지' 무산
  • ‘더 게임 어워드’ 올해의 게임 후보 6선…각 작품 경쟁력은? [딥인더게임]
  • "동덕여대 손해배상 상대 특정 어려워…소송 쉽지 않을 것"
  • 트럼프 등에 업은 머스크, 베이조스 겨냥…“그는 트럼프 패배 원했다”
  • 이재명, 또 입단속…“거친 언행 주의해달라”
  • 오늘의 상승종목

  • 11.2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8,252,000
    • +0.58%
    • 이더리움
    • 4,719,000
    • +7.25%
    • 비트코인 캐시
    • 686,000
    • -5.44%
    • 리플
    • 1,950
    • +23.57%
    • 솔라나
    • 362,200
    • +6.31%
    • 에이다
    • 1,206
    • +10.64%
    • 이오스
    • 976
    • +8.44%
    • 트론
    • 278
    • -0.36%
    • 스텔라루멘
    • 395
    • +15.84%
    • 비트코인에스브이
    • 95,000
    • -11.55%
    • 체인링크
    • 21,390
    • +5.01%
    • 샌드박스
    • 497
    • +5.74%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