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 세계 최초 공개 [2024 부산모빌리티쇼]

입력 2024-06-27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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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7일부터 부산모빌리티쇼 참가
‘캐스퍼 일렉트릭’ 세계 최초로 선보여
수소 사회 비전 ‘HTWO 그리드’도 소개
모빌리티쇼 현장에 다양한 체험 공간 마련

▲현대자동차가 '2024 부산모빌리티쇼'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한 '캐스퍼 일렉트릭' 정측면.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2024 부산모빌리티쇼'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한 '캐스퍼 일렉트릭' 정측면.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27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4 부산모빌리티쇼’ 언론공개행사(프레스데이)에서 전기차 대중화를 이끌 캐스퍼 일렉트릭을 필두로 전동화 비전을 소개했다. 아울러 현대차는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 ‘HTWO’를 통한 수소생태계로의 전환 의지를 강조하는 등 현대차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미래 모빌리티 청사진을 제시했다.

정유석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부사장은 발표를 통해 “현대자동차가 그리는 새로운 일상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공유하고 싶다”며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라는 브랜드 비전 아래 청정 모빌리티를 향한 투자를 지속함으로써 인류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캐스퍼 일렉트릭’, 1회 충전 시 315km 주행…EV 대중화 이끈다

▲'캐스퍼 일렉트릭' 측면 디자인.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캐스퍼 일렉트릭' 측면 디자인.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이날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공개한 캐스퍼 일렉트릭은 독보적인 상품성과 합리적 가격을 앞세어 전기차 대중화를 위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기존 캐스퍼 대비 230mm 길어진 전장과 15mm 넓어진 전폭을 기반으로 향상된 공간 활용성, 거주성은 물론 주행 안정성까지 확보했다. 휠베이스도 기존 대비 180mm 늘어나며 2열 공간이 넓어졌으며 트렁크도 기존 233리터(L)에서 47L 늘어난 280L의 용량을 갖췄다.

턴시그널 램프는 픽셀그래픽이 적용돼 전기차만의 아이코닉한 디자인을 보여주며 후면부 리어램프 역시 픽셀디자인을 적용해 통일감을 강조했다.

▲'캐스퍼 일렉트릭'의 1열 실내 디자인.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캐스퍼 일렉트릭'의 1열 실내 디자인.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실내에는 10.25인치 LCD 클러스터, 전자식 변속 컬럼 등을 적용해 거주성, 사용성을 높이고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한다.

현대차는 캐스퍼 일렉트릭에 49킬로와트시(kWh)급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를 탑재하여 315km에 달하는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달성하고, 10%에서 80%까지 단 30분 만에 충전이 가능하도록 개발함으로써 도심 주행에 충분한 여유를 주는 상품성을 확보했다.

이밖에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PMSA)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R) 등을 신규 적용하는 등 안전·편의 사양을 강화했다.

현대차는 부산모빌리티쇼 현장을 찾은 관람객을 위해 캐스퍼 일렉트릭의 주행성능을 체험해볼 수 있는 실내 시승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정유석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부사장은 “현대자동차관을 찾아준 관람객에게 세계 최초로 캐스퍼 일렉트릭을 소개할 수 있어 영광”이라며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끌어 나갈 캐스퍼 일렉트릭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내달 캐스퍼 일렉트릭의 항속형 모델 사전계약을 시작하고 추후 기본형, 크로스 모델을 차례로 선보일 계획이다.

전기차 넘어 수소 사회로…수소 비즈니스 솔루션 ‘HTWO’ 소개

▲'HTWO' 로고. (사진제공=현대자동차)
▲'HTWO' 로고.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차는 이날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인 ‘HTWO’와 함께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종합 수소 비즈니스 솔루션 ‘HTWO 그리드(Grid)’를 발표했다.

HTWO는 그룹 내 각 계열사의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의 다양한 환경적 특성과 니즈에 맞춰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및 활용의 모든 단계에서 단위 솔루션(Grid)을 조합해 최적화된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한다.

현대차는 HTWO 그리드 솔루션을 통해 수소 산업의 모든 밸류체인을 연결함으로써 생산부터 활용까지 수소 사업의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먼 미래로 느껴질 수 있는 수소 사회를 관람객의 눈높이에 맞춰 전달하기 위해 올해 초 CES에서 공개한 공공 모빌리티 콘셉트 ‘스페이스 모빌리티’와 ‘스페이스 파빌리온’을 국내 최초로 전시했다. 아울러 수소 에너지의 순환 및 모빌리티의 기능과 역할을 설명하는 상설 미니 쇼케이스를 운영함으로써 현장을 찾은 고객들의 공감대를 끌어낼 예정이다.

박철연 현대차 글로벌수소비즈니스사업부장 상무는 이날 보도발표회에서 “현대자동차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수소 승용차 넥쏘, 이미 10개국에서 운행중인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등 수소 산업의 선두주자로 많은 것을 증명해왔다”며 “HTWO를 통해 수소 전 밸류체인에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해 수소 사회 실현을 앞당길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부산모빌리티쇼 현대차관 안팎에서 전기차 시승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벡스코 야외 주차장에서는 고성능 N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N 스트릿 부산’을 개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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