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라면 수출액이 월간 기준 1억 달러를 처음 돌파,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19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라면 수출액은 1억859만 달러(약 1470억 원)로 작년 동월(7395만 달러)보다 무려 46.8% 증가했다. 이런 증가율은 2022년 5월의 49.3% 이후 1년 11개월 만에 가장 높다. 기존 월 최대 기록은 지난 2월 9291만 달러다.
라면 수출 금액은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9년간 매년 늘어났으며 올해 10년 연속 역대 최대 실적을 갈아치울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해 라면 수출액은 9억5240만 달러로 역대 가장 많았으나, 10억 달러에는 못 미쳤다. 하지만 올해는 현재 추세라면 11억 달러를 웃돌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 라면의 인기는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먹기 쉽고 저장이 쉬운 간편식이란 인식과 함께 K팝 스타, 한국 드라마와 영화 등 K콘텐츠 확산으로 인해 매년 높아지고 있다.
한국의 라면 수출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4억6700만 달러와 비교하면 4년 만에 2배로 성장했다. 코로나19 확산 첫해인 2020년 라면 수출액은 29.2% 증가했고, 2021년 11.7%, 2022년 13.5%로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왔다.
한국 라면 수출의 상당 부분은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이 차지하고 있다. 삼양식품은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 801억 원, 매출액 3857억 원으로, 역대 최대 수준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거뒀다.
특히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5% 늘었다. 이같은 삼양식품의 영업이익은 417억 원인 컨센서스(증권사 예상치 평균)를 크게 웃돈 것이다.
삼양식품은 해외 매출 비중이 국내보다 높다. 1분기 삼양식품이 해외 시장에서 달성한 매출은 전체의 약 75%로 높은 편이다. 경쟁사 농심의 같은 기간 해외 매출 비중은 40%에 머물렀다.
실적 발표 다음 날 주식시장에서 삼양식품은 가격제한폭(30%)까지 뛴 44만6500원으로 상장 이래 최고가를 기록했다. 증권업계는 올해 삼양식품이 역대 최고 실적을 경신할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