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캠페인은 ‘모든 여성이 누리는 더 나은, 더 건강한 일상’이라는 한국오가논의 비전을 바탕으로, 여성 스스로 생애주기별 특성에 맞는 건강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해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평화광장에 마련한 부스에서는 마라톤 참가자와 현장 방문객을 대상으로 여성들의 건강 현황과 생애주기별 건강 관리 정보를 전달하며 퀴즈 및 건강 다짐 작성 등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여성가족부가 발간한 ‘2023 통계로 보는 남녀의 삶’에 따르면 여성의 건강수명은 약 67세로, 기대수명인 약 86세에 비해 낮다. 첫 월경 후 폐경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 호르몬 변화와 피임·임신·폐경 등이 여성의 전반적인 건강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
한국오가논은 여성의 생애주기에서 신체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계획되지 않은 임신에 대한 불안감, 난임의 정서적 고통, 산후 우울감, 폐경 여성의 감정 기복 등 정서적인 어려움이 동반되는 현황들을 소개했다. 또한, 여성 본인은 물론 가족, 지인, 사회 등 다양한 구성원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캠페인에서는 여성의 자기결정권과 관련된 피임의 현황과 방법을 소개했다. 한국은 19~39세 여성의 절반가량이 피임을 실천하지만, 현대적 피임법만을 사용하는 여성은 10명 중 3명에 못 미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계획되지 않은 임신에서 이어지는 인공 임신중절은 자궁 및 골반 질환이나 우울증 같은 신체, 정신적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어 피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가임력 검사 및 보존의 중요성도 조명했다. 최근 초산 연령이 33세로 높아지고, 난임 인구가 지난 10년간 26%가 증가했다. 평균적으로 만 35세 이후에는 가임력이 급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폐경의 주요 증상과 만성질환 관련 영향을 소개하며 폐경에 대한 적극적인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폐경기 여성의 58.7%는 한 가지 이상의 심한 폐경 증상을 경험하나, 10명 중 약 2명 만 병원 진료를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캠페인 참가자들은 퀴즈와 리플렛을 통해 생애주기에 따른 신체 변화와 현재 여성들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들을 이해하는 한편, 부스 한편에 마련된 다짐 이벤트에 참여해 자신에게 맞는 여성건강 관리 실천 다짐을 공유했다. 프로그램을 완료한 참가자에게는 여성의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지지를 담은 ‘Here for her Health’가 새겨진 보조가방과 여성건강 분야 이해관계자들의 사회적 제언을 담은 한국오가논의 여성건강 매거진 ‘보이스(Voice)’를 전달했다.
김소은 한국오가논 대표는 “마라톤 참가자들이 경기 전 미리 코스를 파악하고, 경기 도중에 찾아오는 고비를 넘기기 위해 페이스 조절과 에너지 보충이 필요한 것처럼 여성의 건강 또한 생애주기별로 바라보며 찾아오는 어려움을 미리 준비하며 지속해서 관리해 나가야 한다”며 “여성마라톤 참가자들이 이번 캠페인을 통해 알맞은 여성건강 관리 전략을 세우고, 인생이라는 긴 코스를 건강하게 완주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