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국내 최초 대형 전기 SUV ‘EV9’ 사전계약 3일부터 시작

입력 2023-05-02 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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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3일부터 ‘더 기아 EV9’ 사전계약 돌입
차급 걸맞은 웅장한 외관·넓은 실내 공간성 갖춰
1회 충전 시 501km 주행 가능…제로백 5.3초
HDP·커넥트 스토어·무선 업데이트 등 SDV 기능
에어 2WD 7671만 원, GT-라인 8781만 원 구성

▲기아가 3일부터 '더 기아 EV9'의 사전계약을 실시한다. 사진은 EV9 기본모델 외관. (사진제공=기아)
▲기아가 3일부터 '더 기아 EV9'의 사전계약을 실시한다. 사진은 EV9 기본모델 외관. (사진제공=기아)

기아가 국내 최초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더 기아 EV9(이하 EV9)’의 사전 계약을 3일부터 실시한다.

EV9은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기아의 두 번째 전용 전기차 모델이다. 국내에서는 최초로 3열로 출시되는 대형 전기 SUV다.

EV9은 차급에 걸맞은 웅장한 외관과 넓은 실내 공간을 갖췄다.

차체 전반은 우아한 볼륨감과 직선적인 느낌을 대비해 단단한 정통 SUV의 이미지를 표현했다. 전면부의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 ‘스타맵 LED 주간주행등’ 등 다양한 조명을 활용해 미래 지향적 느낌을 자아낸다.

실내는 편평한 바닥과 긴 휠베이스 등 E-GMP의 장점을 적극 활용해 설계한 넓은 공간에 간결하고 정제된 디자인을 더해 개방감과 공간감을 극대화했다. 2열 시트 구성을 릴렉션·스위블 등으로 다양화해 여러 상황에서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EV9 2열에 적용된 '스위블 시트' 사양. (사진제공=기아)
▲EV9 2열에 적용된 '스위블 시트' 사양. (사진제공=기아)

플래그십 모델로서 뛰어난 동력성능도 갖췄다.

EV9은 99.8kWh(기가와트시)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3D 언더커버, 공력 휠, 프론트 범퍼 에어커튼을 적용해 기아 전기차 라인업 중 가장 긴 501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달성했다.

상위 트림인 GT-라인 기준 최고출력 384마력, 최대토크 700Nm를 기반으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제로백) 5.3초만에 도달한다.

소프트웨어중심차(SDV)로의 전환을 앞두고 최고 수준의 신기술도 대거 적용됐다.

EV9에는 자율주행 레벨3 수준인 고속도로부분자율주행(HDP), 기아 커넥트 스토어,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이 탑재된다.

HDP의 경우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본선 주행 시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고도 시속 80km로 주행할 수 있는 조건부 자율주행 기술이다. 커넥트 스토어를 통해서는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2·디지털 패턴 라이팅 그릴 옵션 등 출고 이후에도 차량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EV9의 사전계약은 기본모델(에어·어스 트림)과 GT-라인으로 진행되며 기본모델의 경우 2WD와 4WD 구동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EV9의 가격은 △에어 2WD 7671만 원 △GT-라인 8781만 원이다. 향후 환경친화적 자동차 고시 등재 완료 후 세제 혜택 적용 시 트림에 따라 약 400만 원까지 가격이 낮아질 전망이다.

기아 관계자는 “국내 최초 대형 전동화 SUV EV9은 지난 3월 온라인 세계 최초 공개 및 서울모빌리티쇼를 통한 실차 공개 이후 많은 고객분들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라며 “최대한 많은 고객분들께 보조금 혜택을 드리고 계약 후 인도 받기까지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드리고자 양산 및 국내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되는 모델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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