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례없는 인플레이션으로 국내 소비자 10명 중 7명 이상이 식품 물가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은 ‘2022년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를 9일 발표했다. 해당 조사는 이계임 박사팀이 올해 5~7월 가구 내 식품 주 구매자 3321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조사 대상자의 73.4%는 식품 물가에 대해 ‘비싸다’고 답했다. 지난해에는 ‘비싸다’ 응답이 66.0%였는데 올해는 이보다 7.4%포인트(p) 상승했다.
실제 주요 식품업체들은 원자재 가격 급등, 인건비 상승 등을 이유로 올해 초부터 주요 제품 가격을 일제히 올린 바 있다.
소비자들은 식품 물가 변동의 주요 요인으로 ‘국제 식량 가격 상승’(26.1%)을 꼽았다. ‘복잡한 유통과정과 과다한 유통 마진’(18.9%), ‘농산물 생산비용 증가’(17.0%)라는 답이 뒤를 이었다.
올해보다 내년 식품비 지출이 더 증가할 것이라고 보는 사람은 응답자의 49.2%로 절반 정도를 차지했다. 첫 조사가 시행된 2013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물가 부담이 커지면서 올해 국내 소비자들의 식품 선택 기준에서 가격 영향력이 크게 확대됐다.
채소류 구매 시 가격을 고려한다는 응답이 22.3%로 지난해 17.7%보다 늘었다. 과일류 구매 시에도 가격을 본다는 답변이 지난해 18.6%에서 올해 22.7%로 상승했다. 쌀과 육류 구매 시에도 가격을 고려한다는 응답이 각각 25.1%, 16.9%로 작년보다 모두 상승했다.
소비자들이 식품을 주로 사는 장소로는 대형마트가 33.6%로 가장 많았다.
동네 슈퍼마켓(31.5%),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중소형 슈퍼마켓(19.9%), 전통시장(9.9%)이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온라인에서 주로 주문한다는 사람은 4% 수준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