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해양수산부는 2024년까지 '한국판 뉴딜' 사업의 하나로 인천항과 부산항에 항만형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건립해 전자상거래 확대 등 글로벌 물류수요 변화에 대응하고 중소기업의 투자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는 로봇, 사물인터넷 센서, 인공지능 등 첨단물류시설 및 설비, 운영시스템 등을 통해 물류센터 입‧출고와 재고를 자동으로 관리하고 설비의 고장도 사전에 감지해 예방하는 차세대 물류센터다.
해외 스마트 물류센터 운영 사례를 보면 기존 물류센터보다 출고할 상품을 꺼내는 피킹(Picking) 작업시간은 15%, 운영비용은 20% 이상 절감하고 생산성도 10% 이상 증가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류센터 건립에는 국비 402억 원, 항만공사 938억 원 등 총 1340억 원이 투입되며 인천항만공사는 올해 설계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물류센터를 공급하고 부산항만공사도 내년부터 설계에 착수해 2024년까지 건립을 마칠 계획이다.
부산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는 중소물류기업 및 창업기업 지원을 통한 신규물동량 확보에 주력하고 인천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는 대(對) 중국 카페리 운송서비스, 인천공항과의 씨앤에어(Sea&Air) 연계, 해상특송 통관시스템 등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 공동물류센터가 건립되면 공동 수‧배송을 통해 기업의 원가부담을 낮추고 무인지게차, 복합기능 컨베이어벨트, 무인운반로봇(AGV, Automatic Guided Vehicle) 등 스마트 기술을 도입해 물류기업 전반의 혁신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건립을 통해 2400여 명의 신규 일자리와 4만TEU의 물동량 창출 및 연간 약 20억 원의 물류비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준석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항만형 스마트 공동물류센터가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된다는 점을 감안해 항만공사와 긴밀하게 협의해 운영을 위한 물류플랫폼을 개발하고 합리적인 임대료 책정 등 입주기업 지원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